국방부가 29일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를 의성 비안·군위 소보 공동후보지로 사실상 확정했다. 군위군의 단독 후보지 유치신청서는 반려한 셈이다. 하지만 군위군이 주민투표 결과에 불복해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의 여지가 있다. 군위군이 대승적 차원의 통 큰 수용이 없으면 소송전이 불가피하다.

통합공항 이전 사업은 단순한 군위군이나 의성군민 만의 사업이 아니다. 이 사업은 경북과 대구 미래 100년이 달려 있는 500만 지역민 전체의 이해가 걸린 대역사다. 이 사업을 통해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 경북과 대구의 새로운 경제적 도약을 이룰 수 있는 뉴딜 사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군위군은 국방부의 결정을 수용하고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현실적인 길을 찾아야 할 것이다. 지역이기주의에 빠져 대의를 버리고 소의를 선택해서는 안 된다.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건설은 그만큼 낙후한 군위와 의성의 발전은 물론 경북과 대구가 새로운 활력을 되찾게 하는 필수 불가결의 선택이다.

국방부가 애초에 우보면 예비후보지를 주민 투표에 포함 시킨 것은 절차상의 하자로 봐야 한다. 하지만 큰 틀에서 지난 21일 군위와 의성군민을 대상으로 한 주민투표는 찬성률과 투표율을 합산해 최고점을 받은 지역으로 결정하는 것이 옳다.

투표 결과를 환산한 점수가 공동후보지(의성 비안·군위 소보) 89.52점, 단독후보지(군위 우보) 78.44점으로 집계됐다. 그런데도 군위군이 단독후보지를 고집하거나 유치신청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은 억지스러움이 없지 않다. 투표 과정에서 빚어진 디테일한 절차 상의 이유를 빌미로 소송전을 불사하겠다는 것은 지역 이기주의 ‘핌피 현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부산시가 영남 지역민이 결정한 김해공항 확장 합의를 깨고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공언하고 있는 마당에 경북·대구 통합신공항의 건설을 차일피일 미루다간 사업 자체가 무산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물론 경북·대구 시장·군수, 구청장이 함께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건설에 힘을 모아야 한다. 경북과 대구가 장차 경제 통합을 넘어 행정 통합을 이루겠다는 마당에 이런 대의(大義)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면 무엇을 이루겠는가. 경북·대구 500만의 전 역량을 동원해 통합신공항 건설이 상생의 표본이 되게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