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가 10일 가스공사 대구본사에서 채희봉 사장과 정규직 전환에 대한 면담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제공
한국가스공사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다. 비정규직으로 구성된 노조는 사측에 직접고용을 강력히 요구하는 반면 사측에서는 직접고용 대상자를 제외한 다른 비정규직 직원들을 자회사 전환과 함께 채용할 뜻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이하 비정규직노조)는 10일 가스공사 대구본사 8층 사장실 앞에서 채희봉 사장과의 면담을 촉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비정규직 직접고용 요구와 함께 무기한 파업을 선언했다가 협의 가능성을 고려해 중단했던 파업을 다시 이어가는 상황이다.

비정규직노조는 직접고용과 함께 정년 만 65세 보장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사측이 정부지침을 준수해 노사전문가협의회에 임할 것으로 약속했으나 현재 근무 중인 전환대상자들을 대규모로 해고하는 안을 들고 협의에 들어온 상황이라며 사장을 비롯한 사측 위원들이 비정규노동자를 홀대하는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해고자 없는 전환채용, 정년보장 직접고용 요구는 정부지침에 포함된 내용이라며 비정규직노조 출범부터 별도 직군·임금을 주장한 것도 한발 양보한 안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가 10일 가스공사 대구본사에서 채희봉 사장과 정규직 전환에 대한 면담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제공
비정규직노조 관계자는 “현재 비정규노동자들의 업무에 책정된 예산안에서 별도임금 안을 만들고, 정부의 지침대로 용역사에 돌아가던 영업이익을 노동자들에게 돌려줘 처우를 개선하는 안을 요구할 뿐이다”며 “사측에서는 정부지침과 다른 협상안으로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데, 직접고용 형태의 정규직 전환이 결정될 때까지 파업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가스공사는 정부의 정규직 전환 취지에 적극 공감하며 정부지침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추진 중이라며 비정규직노조에서 주장하는 정부지침을 위반한 비정규직 근로자의 생존권 위협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또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 취지에 따라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안정, 처우개선을 목표로 직접고용대상자에 해당하는 직원은 직접 고용하고 환경·미화 등의 직군은 자회사 방식으로 채용할 방침이라며 사장실 점거 등 불법적인 파업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비정규직 근로자가 가스공사에 직접고용형태로 정규직전환이 된다면 사내 규정에 따른 정년이 적용돼 비정규직노조에서 요구하는 만 65세로 정년을 변경하는 것은 어렵다”며 “이밖에 정규직 전환문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인 노사전문가협의회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될 사안으로, 협의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