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자동차·탱탱볼 만들기 등 어린이 과학교구 10개 제품 발암물질…최대 479배 초과
자동차·탱탱볼 만들기 등 어린이 과학교구 10개 제품 발암물질…최대 479배 초과
  • 류희진 기자
  • 승인 2020년 02월 12일 21시 33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2월 13일 목요일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검출 제품 및 시험 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는 어린이용 과학교구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12일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어린이 과학교구 25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자동차 만들기 5개, 탱탱볼 만들기 7개, 야광 팔찌 만들기 6개, 석고 방향제 만들기 7개 등 25개 제품이다.

이 중 절반가량에 달하는 10개 제품에서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자동차 만들기 5개 제품 중 3개에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안전기준을 최대 479배 초과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란 생식과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는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간 독성을 야기할 수 있으며,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검출제품은 스팀사이언스의 ‘색혼합 전동 풍력자동차’와 상아사이언스의 ‘속도조절 풍력자동차 만들기’, 사이언스타임의 ‘친환경·청정에너지 전기자동차 만들기’ 등 3개 제품이다.

또 ‘탱탱볼 만들기’ 관련 7개 제품은 피부와 접촉되는 액체 혼합물에서 안전기준을 최대 13배 초과하는 붕소가 용출됐다.

붕소 역시 생식 기능과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이다. 이들 제품을 맨손으로 만들 경우 눈과 피부에 자극을 주고 붕소에 노출될 우려가 있다.

다만 야광 팔찌 만들기나 석고 방향제 만들기 제품에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나 폼알데하이드 같은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

한편, 자동차 만들기 5개 제품 중 1개 제품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안전확인대상 어린이 제품의 안전기준’에 따른 연령 경고문구를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탱탱볼과 야광 팔찌·석고 방향제 만들기 제품은 연령 경고문구는 물론 화학물질 목록·응급처치 정보·안전 규칙 등을 모두 표시하지 않았다.

해당 제품들은 초등학교 교과 과정이나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25개 중 11개 제품은 사용 연령을 14세 이상으로 표기하고 있었고 11개 제품에는 표시된 연령조차 없었다.

사업자가 제품 사용 연령을 14세 이상으로 표시하면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른 법적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모든 제품에는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증명하는 KC 마크가 없었다.

소비자원은 유해물질이 검출된 사업자에게는 시정을 권고하는 한편, 해당 사업자는 제품의 판매 중지와 회수에 나설 방침이다.

류희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류희진 기자
류희진 기자 hjryu@kyongbuk.com

포항 남구지역, 의료, 환경, 교통,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