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상무위…대책본부 설치·추경편성 촉구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허대만)은 24일 긴급 상무위원회를 열고,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비상대책본부 설치 및 추경편성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강력하게 추진할 것을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경북도당은 이날 현재 경북·대구 지역 코로나 확진자가 495명에 이른 데 다 의심증상자가 10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지는 등 상황이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라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도당은 이날 회의에서 정우동 예비후보(영천·청도)를 위원장으로 하는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회’를 설치하기로 의결하고, 추후 진행상황에 따라 즉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현재 대구·청도지역으로 한정된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을 경북 전역으로 확대지정 및 장관급 이상을 본부장으로 하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해 신속한 각 부처간 협조, 정부가 직접 선제적·공세적·강제적으로 현 상황을 주도해 지역사회 추가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의사의 검진을 무시한 31번 환자의 사례를 지적하며 “강제조치를 위해 미비한 법·제도 보완 및 이번사태가 진정될 때 까지 방역당국과 의료기관이 격리·검진·치료명령 등을 조치할 수 있도록 강제 명령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확진자 발생지역 마스크 무상지원 △추가 병상확보 △장비·시설·의료인력 지원과 격리를 위한 국가시설 활용 △군 의료진 투입 및 군 시설활용 △개학과 국가자격시험 연기 △지역경제 충격 완화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확진자 동선과 관련된 업체에 실질적 혜택이 돌아가도록 직접지원 △임대료 지원·세제혜택·4월로 예정된 1/4분기 부가세 납부 유예 등을 정부에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허대만 도당위원장은 “이같은 내용을 중앙정부에 신속히 전달해 코로나19로부터 하루속히 벗어나 도민 여러분께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도민 여러분께서도 철저한 개인위생을 통해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같은 날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 박창호)도 논평을 통해 당 소속 예비후보들의 대면접촉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 및 각 후보 개소식 등 다중이 모이는 행사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는 정쟁보다 정부와 국민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정부와 국회가 코로나 19극복을 위한 방역 치료예산과 코로나 19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즉각적인 추경편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북도와 각 지자체 및 지방의회 역시 추경과 예비비 사용 등 코로나 극복을 위해 가진 바 모든 권한과 능력을 동원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영세 자영업자들의 타격이 큰 만큼 상가 임대인들도 상생과 경제회복을 위해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운동에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