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연합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국제음반산업협회(IFPI)가 뽑은 지난해의 ‘세계적 가수’(Global Artist Chart) 명단에서 7위를 차지했다.

국제음반산업협회는 2일(현지시간) 홈페이지와 SNS에 방탄소년단이 포함된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 2019’를 공개했다.

1위는 미국의 팝 디바 테일러 스위프트가 차지했고 2위 에드 시런, 3위 포스트 말론, 4위 빌리 아일리시, 5위 퀸, 6위 아리아나 그란데 순이었다. 7위인 방탄소년단 아래로는 드레이크, 레이디 가가, 비틀스가 차례로 뒤를 이었다.

국제음반산업협회는 “2019년은 ‘K팝 메가스타’ 방탄소년단의 커리어가 새롭게 최고조에 이른 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래미 어워즈 첫 참석, 미 TV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 출연, 기록적 규모 월드투어,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 앨범 판매량이 국내 신기록을 쓴 것 등을 언급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이 단체가 발표한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 2018’에서는 2위에 올랐다. 이 차트에 한국 가수가 선정되기는 방탄소년단이 최초였다.

국제음반산업협회는 음반제작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조직된 국제기구로, 영국 런던에 사무국을 뒀다. 협회는 매년 실물 앨범 판매량과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스트리밍 수치를 합산해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를 집계한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