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국민 마스크 수요 줄일 필요성"·이해찬 "한 개로 3일씩 써도 지장 없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마스크 대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정부와 여당 고위급 인사들이 잇따라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으로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3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마스크 수급 불균형에 대해 사과하며 “국민이 마스크에 대한 수요를 줄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정부는 마스크 공급을 늘리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들을 하고 있지만 수요도 조금 줄일 필요도 있다”며 “하루에 1,000만 장을 생산해도 우리 인구 5,000만명에 경제활동 인구 2,800만명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마스크 공급 방식과 관련) 농협과 우체국은 전국에 유통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장 쉽게 전달할 수 있지만, 국민 모두에게 가장 확실하게 공급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은 약국”이라며 “약국은 건보시스템을 통해 모두 등록되기 때문에 구매량을 체크 할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의 이 같은 발언은 비록 정부 노력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지만 “국민 스스로가 수요를 줄여라”는 것은 의료계의 권유(마스크 착용)에 반하는 것은 물론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몇 일씩 긴 줄을 서야 하는 대다수 국민의 입장에서는 분통을 터트릴 수 있는 언행으로 풀이될 수 있다.

실제 전날(2일) 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자신은 마스크 한 개로 3일씩 쓰는데 지장이 없더라”라는 발언으로 의료계를 비롯해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이에 일각에서는 코로나 진원지인 중국의 전면 입국금지 주장을 외면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우리 국민이 쓰기에도 턱 없이 부족한 마스크를 대량으로 중국에 지원해 논란을 일으킨 것도 모자라 이젠 국민들에게 마스크 수급 부족 사태를 떠넘기는 책임 없는 행동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의료계 관계자는 경북일보와의 통화에서 “정부·여당 지도자급 인사들이 나서 국민에게 희생을 요구하는 것은 책임 있는 모습이 아니다”라면서도 “정부의 각종 대책(마스크 수출 금지, 매점·매석 조사, 제조 업체 관리 등)으로 물량 확보가 점차 원활해지고 있어 하루 이틀 뒤에는 ‘마스크 대란’이 숙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의 마스크 품귀 현상은 불안한 마음에 국민 스스로가 사재기에 나서는 영향도 있다”며 “농협, 우체국 등을 비롯해 전국 약국에도 매일 일정량의 공급이 이뤄지고 있어 조만간 마스크 부족 사태는 해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