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포렌식 분석 관련 인력·기술·장비 지원받아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방역 작업. 경북일보DB

신천지 교회 본부가 행정조사를 받는다.

신천지 대구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진원지로 지목받고 있으며 관련해서 신도 명단 확보 등이 방역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이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일 오전 11시부터 과천에 있는 신천지 본부에 대한 행정조사를 실시했다.

효과적인 방역을 위해 신천지 측에서 제출한 신도 등 명단에 대한 자료 검증의 필요성이 커져 이번 행정조치가 이뤄졌다.

조사단은 중앙사고수습본부 특별관리전담반과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대검찰청의 포렌식 분석 관련 인력·기술·장비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주요 조사내용은 신도 등 명단, 교회 등 시설정보, 예배별 출석기록 등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신천지 측이 제출한 명단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신천지 신도들의 감염 경로와 이동 동선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자료 입수와 분석 완료 후 행정조사 결과를 상세 설명할 방침이다.

한편 중대본은 검찰과 강제 수사 부분에서 이견이 있었다는 지적에 대해 부인했다.

기본적으로 강제적인 조치가 방역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했다는 것이다.

방역을 위해 모든 정보를 확인하는 지점과 허점이나 빈틈을 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보를 우선 취합하기 위해 협조를 받는 것과 시일이 지나 정확한 정보 파악을 위한 조치가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지난 2일 대검찰청과 업무 협의를 진행했으며 완벽한 방역을 위해 정확한 정보 확인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사실도 알렸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명단 전체에 대한 정확성, 1·2월 예배 출석 확인 시스템을 통해 참석자 확인이 필요하다”며 “필요한 경우 모든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원칙에서 벗어난 적 없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