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약자·임산부 등 주의 당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공포가 계속되면서 마스크 사용량이 늘어나는 가운데 보건용 마스크를 썼다가 호흡에 불편을 느끼면 곧바로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고 보건당국이 당부했다.

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모든 보건용 마스크 제품 포장에 적혀 있듯 임산부,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은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불편하면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며 “필요에 따라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의약외품 표시에 관한 규정’ 고시를 일부 개정해 2018년 10월 25일부터 보건용 마스크 제조업체에 경고내용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했다.

이전까지 제조업체는 사용상 주의사항에 △수건, 휴지 등을 사용해 호흡기를 감싼 다음 그 위에 착용하지 말 것 △마스크 안쪽이 오염됐을 때는 사용하지 말 것 △세탁해서 사용하지 말 것 △면체를 찌그러뜨리거나 변형해서 사용하지 말 것 △착용 후 마스크의 표면을 만지지 말 것 등 보건용 마스크의 올바른 착용 방법 또는 필터 손상 주의 등만 표시됐었다.

이에 감사원이 임산부, 노인, 어린이 등 고위험군 소비자를 대상으로 보건용 마스크 착용으로 숨쉬기 힘들 때를 대비한 주의사항을 표시하도록 통보함에 따라 식약처는 사용상 주의사항을 추가했다.

당시 미국, 일본, 홍콩 등 다른 나라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이미 보건용 마스크에 호흡곤란 시 주의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보건용 마스크 착용 때 호흡이 더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만성 호흡기, 심장, 기타 의학적 증상 등으로 인해 호흡이 어려울 수 있는 사람은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의료진과 상의하도록 권고한다.

일본의 경우 영유아나 호흡기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 마스크의 냄새가 신경 쓰이거나 숨쉬기 힘들다고 느낀 경우,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도 사용을 중지하도록 하고 있다.

홍콩도 연장자나 만성폐질환자, 중풍 등 질병이 있는 사람, 임산부는 마스크 착용할 때 불편을 느끼면 사용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다고 권장한다.

현재 국내에 유통되는 마스크에는 보건용 마스크 제품은 ‘KF80’, ‘KF94’, ‘KF99’ 등으로 나뉜다.

KF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를, 숫자는 입자차단 성능을 뜻한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해 황사·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는 의미다. 아울러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막아서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과 신종플루 등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