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포항북

김정재 예비후보(미래통합당·포항북)

김정재 국회의원(미래통합당·포항북)은 15일 첫 번째 공약인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 포항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인 ‘포항 희망이야기Ⅰ’를 발표했다.

김 의원은 “우리 포항은 대한민국 산업화와 경제발전을 견인해왔지만, 철강경기 장기침체 등으로 철강산업만으로는 포항의 미래를 모색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포항을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 의원은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핵심사업인 세포막 단백질 연구소를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 458억 원, 영일만산업단지 수중로봇복합실증센터와 안전로봇실증센터에 각각 170억 원과 18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4차 산업 전지기지화를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포항에 국가전략특구인 ‘강소R&D특구’와 ‘배터리규제 자유특구’지정을 이끌어냄으로써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를 향한 기반을 챙겼다.

김 의원은 “강소R&D특구를 중심으로 첨단신소재 바이오에너지 분야 연구소기업 및 첨단기술 기업을 유치하고, 연구성과의 사업화를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며 “정부가 추진 중인 4세대 원형방사광가속기 유치와 기존 3,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신약개발연구 활성화로 10억 달러 규모의 신약시장 선점 등을 통해 포항을 한국형 실리콘밸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4세대 원형방사광가속기는 기존 3세대 방사광가속기 보다 약 100배 정도의 밝기로 업그레이드되며, 포항 제4세대 선형방사광가속기는 기존 3세대 방사광가속기보다 1억 배 밝다.

이와 함께 배터리 규제 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차세대 배터리 생산파크와 실증단지 조성 등을 통한 배터리 산업 도시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세제인센티브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한 벤처 창업 생태계 구축과 벤처 캐피탈 자금 유치를 통해 포항을 벤처창업 중심도시 조성, 수소연료인증센터 유치를 통한 인증기업 유치 등을 통한 영일만 4산업단지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정재 의원은 “연구기관과 기업이 공존하는 포항은 지식과 정보, 그리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4차산업 혁명의 물꼬를 트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면서 “포항을 신산업 육성을 통한 4차산업 선도도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