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10명 아래로 떨어졌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중대본 발표 기준 2월 18일 이후 61일 만이다. 하지만 아직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에 대한 마음 가짐이 해이해져서는 안 된다. 경북 예천과 부산의료원 등에서 잇따라 확진자들이 나오고 있어서 언제 또 다시 지역확산이 일어날 지 모르는 상황이다.

중대본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지는 상황을 우려해 국민에게 코로나19로 격리치료를 받는 환자들과 이들을 돌보는 의료진의 얼굴을 떠올려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 수가 하루 10명 이하로 감소했지만, 향후 상황을 낙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1월 19일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처음 신고된 이후 오늘로 석 달째다”며 “아직 전 세계적인 유행이 진행 중이고, 전문가들은 백신 개발 전까지 장기적으로 유행이 악화와 완화를 반복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두 달 여 동안 지속해 온 사회적 거리두기로 정신적으로는 물론 경제적으로 무척 힘들고 괴로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중대본의 권고처럼 아직 마음을 느슨하게 늦춰선 안 된다는 것이 의료계의 중론이다. 최근 들어 전국적인 확진 환자 수 감소세로 사회적 거리두기나,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이 다소 느슨해졌다.

하지만 아직 2300여 명이 격리치료를 받고 있다. 자칫 방역을 게을리하면 지역사회 확산을 불러온다. 경북 예천 사례에서 보듯 1명의 확진자가 35명에게 전파하는 경우처럼 심각한 상태로 확산할 수 있다. 안동시에도 예천군 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확진자가 발생해 특별현장대응팀이 구성되기도 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개인위생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상화하고 지속해야 한다.

대구시는 금주부터 일상생활을 회복하면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생활방역체계’를 갖추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200여 명의 코로나19 극복 범시민운동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시민 안전·시민 생활·경제 분야 등 10개 정도의 분과위원회도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가 선제적으로 시민 참여형 생활방역체계를 갖춰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수칙과 예방지침을 일상의 문화로 정착시킬 계획이어서 기대가 크다. 그간 대구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해 자발적 봉쇄에 가까운 사회적 거리두기를 모범적으로 실천해 왔는데 생활방역에도 선도적인 방안을 찾고 있어서 기대되는 것이다. 대구·경북은 물론 전 국민은 아직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히 늦춰서는 안 된다. 아직 미국과 유럽 등의 확진자가 늘고 있는 데다 국내에서도 해외 입국자나 재 확진자가 늘고 있는 등 언제든 확산 가능성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