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대변인 논평서 강조

4·19 혁명 60주년인 19일 여야는 저마다 4·19 정신 계승과 민주주의 수호 의지를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4·19혁명 정신은 부마항쟁, 5·18 광주 민주화운동, 6월 항쟁, 그리고 촛불혁명으로 이어졌다”며 “역사의 고비마다,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할수록 저항의 정신은 굳건해졌고 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시금석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 만 18세 이하 청소년이 자신의 투표권을 행사했던 첫 선거였다”며 “4·19 혁명이 불법적인 개헌과 부정 선거에 대한 학생들의 저항과 시위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더욱 의미 깊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60년 전 4·19 정신을 온전히 이어받아 더 민주화된 나라, 더 정의로운 나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는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 이념을 계승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우리부터 반성하겠다. 우리부터 민주주의를 지키는 선봉장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권력을 이용해 국민을 속이고,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법치주의를 흔드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겠다”며 “선열들이 목숨 바쳐 수호하고자 했던 가치, 대한민국의 뿌리를 다시 바로 세우고 지켜내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전진하는 통합당이 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은 60년 전 민주주의를 위해 피 흘린 선열들이 바로 세운 나라”라며 “수많은 민중의 목숨에 빚져 탄생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우리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지켜내야 할 공동의 가치”라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