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간부회의서 제2의 유행 대비 방역당국 공공 지원 철저 강조
도시철도 안심칸 운영·자가격리자 관리 등 지도·점검 철저 당부

권영진 대구시장이 27일 확대간부회의를 영상을 통해 하고 있다. 대구시.
“대구시의 시민 참여형 방역체제는 시민들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공공의 역할이 더 커지는 것이다”

27일 오전 영상회의로 개최된 대구시 확대간부회의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시민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경제 활동도 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을 정해 놓고 사회적 거리 두기는 불가능하다면서 공공 분야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방역 당국이 해야 할 일곱 가지 사항을 적시했다.

△ 제2 유행의 신호를 사전에 감지하고 감염자 격리가 가능하도록 신속한 검체와 진단 검사 기능 유지 △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한 역학 조사 강화 △현 상황에 대한 시민사회와의 공유 △시민사회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방역 물품, 장비, 인력 등의 지원 △철저한 지도와 점검을 강조했다.

특히 고위험군인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도시철도에서 안심칸을 운영을 하고 있는데 거기에 젊은 확진자가 들어가면 대규모 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우려한 후 안심 칸의 철저한 지도 점검을 주문했다.

또 △ 감염 경로를 파악할 수 없는 환자들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므로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 △제2의 유행을 대비해 환자 분류 반, 생활치료센터 및 병상, 특히 병상 중에서도 중환자실 확보에 대한 중요성을 역설했다.

아울러 권 시장은 “지금은 마스크나 레벨 D와 같은 방호복들이 좀 여유가 있지만 재유행이 전국적으로 오면 이런 물품들의 수급에 상당한 애로가 있을 것”이라면서 공공이 지원해야 할 부분들을 미리 축적해 대비할 것을 지시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사회에서의 착한 소비자 운동을 언급하며 “공공 부분에서도 물품구매나 용역 등에 있어 선결제를 해주고, 대구는 특별 재난지역이기 때문에 2억 원까지는 수의 계약을 할 수가 있으니 지역 기업들에게 발주하고 물품을 구매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