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규 문학평론가
한정규 문학평론가

세상에 많은 분야의 정보, 돈을 비롯한 재화, 훌륭한 인재 등이 널려있어도 그런 것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얻어지는 것 없다. 돈 그것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그런 생각을 하면 그 사람에게 돈 모이지 않는다. 그보다는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돈도 따르고 모여든다.

인재 또한 알아보는 사람 곁에 모여든다. 인재를 인재답게 생각하지 않은 사람 곁에 가까이하지 않는다. 정보의 소중함 귀중함을 알아야 그 정보를 수집한다.

돈이나 사람, 정보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그렇게 생각하고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돈이나 사람, 정보 모이지 않는다.

보통사람은 물론 성인군자도 인간이란 인간은 자신의 존재감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해 주는 사람, 자신을 정확하게 평가해 주는 사람에게 호의를, 좋은 감정을 갖게 된다.

상대를 소중히 평가해야 사람이 모여든다고 생각하고 실제보다 지나치게 과대평가해선 안 된다. 과대평가는 업신여기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정보의 소중함, 재물 돈의 소중함, 또한 지나치다 보면 화가 된다. 과욕에서 불법 부당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고 정보 돈에 대한 욕심 소중함을 갖지 않으면 돈도 정보도 사람도 모여들지 않는다.

때문에 위법 부당한 것이 아닌 한 인정할 건 인정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그런 자세를 가진 자에게 돈 인재 정보가 모여든다.

일국의 대통령, 총리, 국회의원 그것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난 싫어 어떤 경우에도 그런 것 하지 않겠다는 사람에게 대통령도 총리도 국회의원도 되지 않는다. 어림없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그 근처도 가지 못한다.

매사가 그렇다. 인정하지 않고 소중히 여기지 않고 관심 갖지 않으면 모이지 않는다. 금은보석이 지천이라도 관심이 없는 사람에겐,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목석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인생도 사랑으로 충만하게 해야 한다.

편안한 마음을 갖고 싶으면 마음을 어지럽히는 행동이나 생각은 피해야 한다. 의심하는 생활이 싫으면 인정할 건 인정하고 철저히 믿으면 된다.

반면 인정하는 것이 싫거나 원망해야 할 건 마음껏 원망하면 마음이 편해진다. 그렇지 않고 부인하거나 부정적인 생각, 감정을 갖고 있는 한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가 없다.

인정할 건 확실하게 인정하고 포기할 건 포기하고 소중히 여겨야 할 건 소중히 여길 때 편안한 마음은 물론 사랑과 조화가 충만 평화롭게 생활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인정하지 않고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고는 얻어지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특정분야 자료 수집만 해도, 우표수집만 해도, 지난날 발행된 우표에 대해 소중함을 인지했을 때에 비로소 수집하게 되고 수집을 함으로써 모인다.

인정한다는 것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것 그 자체가 소유를 충동 모이게 한다. 그런 점으로 볼 때 사람이 가까이 모이게 하기 위해서는 인정할 부분을 찾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소홀히 여겨야 한다.

특히 인간은 이기적이고 간사스러운 동물이라서 자기 자신을 인정하지 않고 소홀히 대하면 가까이할 수 없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