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고용보험 놓고 민주 "고용안전망 강화", 통합 "재정건전성 제기"
남북협력 의지에는 민주 "남북 평화공동체", 통합 "현실인식 없어"

10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
여야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이날 전 국민 건강보험, 한국판 뉴딜, 남북 협력 등 다양한 정책구상을 제시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이를 입법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재정 건전성 문제와 북한 도발을 언급하지 않았다”며 정책 기조의 전환을 요구했다.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전 국민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고용 안전망을 강화하는 노력을 빠르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한국형 뉴딜과 남북 평화공동체를 위한 입법정책적 협업도 필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질병관리청 승격, 감염병 전 병원 신설 등은 우리 당의 총선 공약이기도 하다”며 “총선 때 약속드린 10대 정책과제, 177개 세부 실천과제 등도 정부와 논의해 구체적 성과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허 대변인은 “정부 출범 3주년을 맞아 국민과 손잡고 함께 위기를 건너겠다는 약속을 다시 한번 드린다”며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을 지켜가겠다”고 밝혔다.

반면, 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형 뉴딜, 전 국민 고용보험 등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재정 건전성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국회에서 보다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져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조속한 처리’를 언급하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모습 역시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의 남북 협력 의지에 대해서도 “북한의 미사일도발과 GP(감시초소) 총격도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대외적인 상황은 외면했다”며 “남북관계에서만큼은 제대로 현실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대목”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를 잘 극복하는 것의 시작은 지난 3년간 지속된 잘못된 정책 기조에 대한 반성과 전환”이라며 “경제 기조 전환, 안보 기조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