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곽상도 의원, 결산보고서 제출요구 안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후원금 회계 관련 의혹이 연일 제기되는 가운데 1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정의연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
미래통합당 곽상도 의원은 15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국고보조금을 받고도 이를 받지 않은 것처럼 회계처리를 했다면서 지급된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곽 의원이 서울시와 여성가족부,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2017년부터 올해까지 받은 국고보조금은 모두 19억6천여만원이다.

연도별로는 2017년 1억5천만원, 2018년 4억3천만원, 2019년 7억7천만원, 2020년 6억1천만원을 지급받았다.

그러나 정의연은 2017년과 2018년 결산 재무제표에 보조금 수입을 적지 않았다. 작년에는 약 5억3천700만원의 보조금을 받았다고 기재했으나 이는 서울시 등이 지급했다고 밝힌 금액보다 2억원가량 적은 수치라고 곽 의원은 주장했다.

곽 의원은 정의연이 정대협과 통합하겠다고 밝힌 후에도 별도 법인을 유지해 비슷한 사업에 각각 보조금을 지급받았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서울시와 해당 부처에 정의연이 보조금을 어디에 썼는지 결산 보고서의 제출을 요구했으나 이들은 모두 지급 내역만 제출했다”며 “자금의 용처를 왜 밝히지 못하나”라고 반문했다.

서울시는 해명자료를 통해 “곽상도 의원은 서울시에 정대협, 정의연에 지원한 내역(연도별 구분하여 지원규모, 금액, 사업명 등 포함)을 요청하였으며, 결산보고서의 제출을 요구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곽 의원실 관계자는 “처음에 지급내역을 공식으로 요청하고 구두로 결산보고서를 얘기했는데 (서울시가) 안 줬다”며 “그래서 결산보고서도 공식으로 요청해놨다”고 주장했다.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기부금의 용처와 모금방법을 공개하라고 거듭 압박했다.

조수진 대변인은 ‘기부자 중 신상을 드러내고 싶지 않은 분들도 있다’는 윤 당선자의 발언에 대해 ‘기부자 신상’이 아니라 ‘기부금 용처’를 밝히라는 것인데도 동문서답만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의와 기억을 내세워 돈을 빨아들인 ‘빨대’가 아니냐“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