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청산·입지·보조금·고용 등 통합 전담서비스 제공

대구시청 전경.
대구시가 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기회로 침체된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유치활동에 적극 나선다.

이에 따라 시는 ‘대구형 리쇼어링(Reshoring) 인센티브 패키지’를 마련했다.

리쇼어링은 해외 자국기업들을 각종 세제혜택과 규제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이다.

우선 국내복귀에 관심을 보이는 기업이 있으면 전담 TF팀을 즉각 가동, 수요와 의향을 파악한다.

이후 해외청산 단계부터 국내복귀 투자의 전 과정까지 입지·보조금·고용 등 기업별 맞춤형 제안과 신속한 대응관리의 통합 전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외청산의 경우 코트라와 연계, 현지 회계법인을 통한 컨설팅과 해외설비의 국내이전·설치비용으로 최대 5억 원을 지원한다.

초기 투자비용 부담 해소를 위해 대구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임대용지를 확보해 우선 입주시킨다.

대규모투자기업의 경우 정부 유턴보조금과 시의 임대용지 50년간 무상공급을 포함해 총투자액의 50%내 보조금이 지원된다.

중소기업은 정부의 유턴보조금에 임대용지 10년간 무상공급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국내 높은 인건비를 고려, 정부에서 2년간 지원하는 고용창출장려금과 시 자체적으로 2년을 연장해 총 4년간 인건비를 보전하게 된다.

이주직원의 주거비용 경감을 위해 기숙사 신축이나 숙소 임대비 일부를 신규고용인원에 따라 기업당 최대 10억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국내복귀를 고민하는 기업에게 확신과 신뢰를 줄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국내복귀기업 투자유치 강화를 통해 ‘다시 뛰는 대구, Re-오픈 대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30일 EXCO에서 국내복귀기업 지원정책 홍보설명회를 개최하며 해외진출기업을 대상으로 지원제도와 사례를 안내, 국내복귀를 원하는 기업 발굴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