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일부 시민단체와 대구시의회 김동식(더불어민주당·수성구 제2선거구) 의원이 제안한 마스크 나노 필터 민·관 합동검사를 시교육청이 수용할 뜻을 내비치자 검증 객관성 확보를 위한 추가 제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과 대구참여연대, 대구참여의정센터는 24일 성명을 통해 시교육청과 시민단체 등이 직접 마스크 나노 필터의 유해물질을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앞서 합동조사를 제안한 이후 다이텍연구원이 보인 태도를 고려하면 검증 기관으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 검사할 마스크 필터는 지난 4월에 학생들에게 지급한 실물로 진행해야 하고, 다이텍이 의뢰했던 검사기관을 제외한 복수의 공인기관에 검사를 의뢰해야 하는 조건을 내걸었다.

검사결과가 나오면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국가 공식기관에 마스크 사용 여부와 유해성 여부에 대한 판단을 받아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날 대구참여연대 등은 시교육청이 합동검사 수용과 함께 일선 학교에 마스크 사용중단 지침을 내리고 학부모들에게 마스크 사용 중단을 안내한 조치를 유의미하게 평가한 반면, 다이텍에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자체로부터 지원을 받는 다이텍이 공적 책임감 없이 증거자료를 요구하며 법적 조치를 운운하는 것은 가당치 않다는 이유다.

이들은 “아이들이 하루 동안 쓰는 마스크는 비말 차단 문제와 별개로 유해물질이 호흡기를 통해 직접 흡입되기 때문에 미량이라도 위험성이 있는데, 다이텍이 공산품 기준을 적용해 미량이라 해롭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는 것”이라며 “다이텍 자체 검사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더라도 다른 공인인증기관에서 검사한 결과를 신중히 받아들여 조건 없이 검증에 나서는 게 도리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단체가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염려해 제기하는 공익적 활동에 법적 조치를 말하는 다이텍을 신뢰할 수 없다”며 “시교육청과 대구시, 시의회 등 책임 있는 공적 기관과 문제를 제기한 시민단체가 함께 지금이라도 즉시 검사를 위한 협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