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열고 결단 촉구 "지자체 책임 전가 안돼"

경북·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부지 선정에 국방부가 직접 나서 결정해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기동 기자
경북·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은 29일 통합신공항 부지 선정과 관련해 “국방부가 직접 이전지를 결정, 발표할 책무가 있다”고 밝혔다.

이만희(영천·청도) 경북도당 위원장을 비롯한 경북지역 의원들은 2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안보와 지역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인식하고 국방부는 더 이상 지자체에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원들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단순한 투자유치 사업이 아니라, 대한민국 영토방위를 위한 중대한 현안이자 경북도와 대구 발전에 기폭제가 될 중요한 행정 행위”라며 “통합공항 이전사업이 갖는 의미는 발전이라는 단순한 단어보다 절박한 ‘생존의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국토방위를 책임진 국방부가 민항을 건설하는 국토부와 협력해 더 튼튼하고 활력있는 통합신공항을 조속히 마련하라는 것”이라며 “지금 중대한 난관에 봉착해 있는 통합신공항 이전 문제를 국방부가 직접 나서 이전부지를 결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국토부 차관 출신의 김희국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통합공항 이전 사업은 단순히 (군위군) 자치단체에 귀속된 사업이 아니다”라며 “대승적인 차원에서 국방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