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이 18일부터 27일까지 농기계 순회수리 및 안전교육 전담팀을 편성해 마을별로 순회하면서 예초기 등 농기계를 집중수리 하고 있다. 울릉군 제공
울릉군(군수 김병수)은 지난 18일부터 오는 27일까지 ‘가을철 농기계 순회수리 및 안전교육’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가을철 부지갱이대 수확철을 앞두고 농기계 순회수리 및 안전교육 전담팀을 편성하여 마을별로 순회하면서 예초기 등 농기계를 집중수리 한다.

농기계 순회수리 일정은 2주간 수리기간을 정해서 매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북면 현포항 부두를 비롯한 6개 지역에서 실시하게 된다.

특히 농기계 중 예초기의 점화플러그, 오일 등 부품에 대해 무상으로 교환해 농업인의 수리비 부담을 시켜 주고 있다.

울릉도 주요 소득작목인 부지갱이는 재배면적이 38.6㏊며, 봄철에 부드러운 새순을 채취해 나물로 이용한다.

가을철에 이르러 부지갱이대가 목질화되는데, 적기에 대를 예초기로 베어 주어야 새순이 돋아나 자라면서 이듬해 다시 나물로 이용할 수 있다.

울릉군은 약성을 함유한 농산부산물인 부지갱이대를 매년 수매하여 양질의 소 사료로 가공작업을 거쳐 축산농가에 공급함으로써 울릉약소 브랜드를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가을철 농작업 비중이 높은 부지갱이대 집중수확 시기에 맞춰 농업인들 편의 증진을 위하여 마을별로 순회하면서 예초기 등 농기계 순회수리와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과 및 적기 농작업이 되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