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동학 혜명학술원 원장

19일 유엔(UN) 경제사회이사회의 유엔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협회가 발표한 ‘2020 글로벌 지속가능 리더·기업·브랜드 100 리스트’에 구광모 회장이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와 팀 쿡 애플 CEO(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등 글로벌 기업 대표들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또한 한국의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강태선 블랙야크 회장 등과 함께 글로벌지속가능 기업 리더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이밖에 국내에서는 혁신기업 리더 부문에서는 이영덕 한솥 회장과 김동우 부강테크 사장이 선정됐다. 정책 리더 부문에서는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미래 리더 부문에서는 BTS(방탄소년단)가 2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구광모 회장은 1996년 LG그룹에서 분리하여 주로 화학, 전자부문의 계열사를 거느린 희성그룹 회장인 구본능의 친아들로 2004년에 큰아버지인 고 구본무의 양아들로 입적되었다. 2018년 6월 29일 ㈜LG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되어 LG그룹의 미래를 책임지게 되었다. 그는 1978년 1월 23일에 태어났다.

시주(時柱) 일주(日柱) 월주(月柱)  년주(年柱)   
  ①을목(乙木)일간  ⑥계수(癸水) 편인격 ⑤정화(丁火)식신 천간 
  ③유금(酉金)편관 ②축토(丑土) 편재 ④사화(巳火)상관  지지
    계신기(癸辛己)기토사령 무경병(戊庚丙) 지장간

봄의 성장에너지이자 생명력이 강한 ①을목(乙木)일간이 만물이 생장하기 힘든 언땅을 상징하는 ②축토(丑土)월에 태어났다. ②축(丑·소)은 오행은 토(土)에 해당하여 음양오행으로는 음토(陰土)이다. ②축토(丑土)월의 절기는 소한에서 입춘 전까지이다. 양력으로 1월 5일(6일)에서 2월 4일(5일)사이다. 시간은 새벽 1시 30분에서 새벽 3시 30분 사이에 위치한다.

축토는 입동(立冬) 후 나타나는 농업용수나 공업용수에 사용하는 저수지에 해당하는 해수(亥水·돼지)의 지장간 임수(壬水)와 생명수와 같은 계수(癸水)가운데 외부로 표출하는 기상이 강한 계수가 지장간에 여기(餘氣)로 존재한다. 또한 음력 4월 사화(巳化)에서 출발한 결실의 경금(庚金)이 가을의 숙살지기 계절인 신유술(申酉戌)에서 결실을 완성하고 해자월에서 씨앗을 저장했다가 축월에 임무를 완성하고 활동이 정지되는 묘지(墓地)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이 경금의 사유축(巳酉丑)작용의 장생, 제왕, 묘라는 12운성 이론이다.

그러므로 ②축토(丑土)의 지장간의 중기(中氣)에는 경금(庚金)이 임무를 다하고 입묘(入墓)하고 이후 신금(辛金)이 자리잡아 봄의 성장에너지인 인목월(寅木月)의 갑목(甲木)의 생명력을 불어넣기 위해 재생을 기다린다. 이때 신금(辛金)은 고장지(庫藏地)가 된다. 축토의 정기는 기토가 자리잡아, 축토의 지장간은 계신기(癸辛己)가 된다. 축토를 비롯한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여러 개의 천간의 기운을 포함하여 잡기(雜氣)라 부른다. 이 사주는 축토 지장간 가운데 계수(癸水)가 투출하여 잡기편인격(雜氣偏印格)의 격국(格局)이라 부른다.

그가 본가에서 고 구본무 회장의 양자로 입양된 것은 이런 부모형제궁에 해당하는 월주의 계축의 영향이다. ⑥계수(癸水)는 지혜의 근원이고, 생명을 태동하는 십간으로 정보와 지식을 저장하여 만물을 분별하고 판단하는 슬기로움이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계수가 ①을목(乙木)일간을 생하니, 조춘발아(早春發芽)로 겨울의 찬바람을 견디면서 성장하는 시련과 역경을 견디면서 자라는 인동초와 같은 보리와 같다. 초년의 마음고생이 그를 성장시켰을 것이다.

그는 미국 뉴욕주의 로체스터 공과대학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2006년 9월 LG전자 재경부문 금융팀 대리로 LG그룹에 입사한 후, 2007년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의 MBA(경영학 석사학위)과정에 입학했다 중퇴하고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에서 경험을 쌓았다. 입사 10년만인 2016년에 임원이 되었다. 배우자는 중소기업 보락의 정기련 대표의 장녀인 정효정으로 2009년 기축년에 결혼해 1남 1녀의 자녀를 두었다.

이 사주는 명대(1368~1644)의 명리학 백과사전에 해당하는『삼명통회(三命通會)』에서말하는 복덕수기격(福德秀氣格)에 해당한다. 복덕수기격은 천간에 을목이 나란히 세 개 있거나 지지에 사유축(巳酉丑) 금국을 형성하는 경우를 말한다. 구 회장은 조상 부모형제궁 배우자궁에 사유축의 삼합 금국(金局)을 형성하여 구인회-구자경-구본무를 이어 4세대 경영인으로 가업을 계승하게 된다. 또한 소통과 친화력이 좋은 인물로 보인다.

이 사주의 또 다른 장점은 한랭한 기상을 조절하는 조후(調候)가 년주에 정사(丁巳)로 배치된 점이다. 그가 전공을 켬퓨터과학을 하고 주력산업인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를 이끄는 점은 그의 천기와 부합한다. 그의 천운은 2003년 이후 30년간 경술(庚戌) 무신(戊申) 기유 대운의 현실적인 결과물을 도출하고 조직을 책임 있게 이끄는 재관운(財官運)으로 전개되어 유리하다. 말년 30년도 현재 대운은 유금의 편관(偏官)대운으로 역경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획기적인 도전의 시기로 2021년이 더욱더 그런 경향이 심해지게 된다. 구 회장이 기업수 70개, 공정자산 136조 9670억원의 LG그룹의 회장으로서의 자질은 명리학적으로는 충분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