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임시휴관 따른 시민불편 최소화

포항시립도서관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 확대로 인한 도서관 임시 휴관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대출서비스를 오는 26일부터 한시적으로 실시한다. 드리이브 스루 대출 모습.
포항시립도서관이 지난 23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 확대로 인한 도서관 임시 휴관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대출서비스를 오는 26일부터 한시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특별대출서비스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대출 신청한 도서를 다음날 각 도서관별 지정된 장소에서 수령하는 서비스이다.

대상 도서관은 포항시립도서관 6개관과 작은도서관 40개관 이며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한다. 첫 신청은 25일부터 가능하다.

대출신청은 회원증을 발급받은 포항시립도서관 정회원만 가능하며, 신청일 기준 주1회 1인당 5권까지 신청할 수 있다. 대출 전날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대출하고자 하는 도서관의 도서자료를 검색해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신청한 도서는 반드시 신청한 다음 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회원증을 지참하고 각 도서관의 지정된 장소를 방문해 수령해야 한다. 포은중앙도서관은 지하주차장에서 차량 및 도보로 수령이 가능하고, 대잠도서관은 시청 문화동 1층 출입구, 영암도서관, 오천도서관, 동해석곡도서관은 도서관 입구, 어린이영어도서관은 뱃머리평생학습원 제3문 1층 로비에서 도보로 수령이 가능하다. 작은도서관은 각 도서관의 입구에서 도보로 수령할 수 있다.

다만 일요일과 월요일에는 도서수령이 불가능하므로 주말(토,일) 및 월요일 신청도서는 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 사이에 수령할 수 있다. 신청 후 미방문시 대출신청은 취소된다.

신청도서는 도서관에서 미리 책소독기를 통한 살균처리 후 제공할 예정이다.

도서 반납은 각 도서관의 무인반납실을 이용하거나 재개관 시 도서관에 직접 반납하면 된다.

이외에도 상호대차 서비스는 포항시립도서관 정회원을 대상으로 정상 운영한다. 도서관 신규가입을 원하는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에 가입하고 오는 26일부터 비대면 확인 게시판에 비대면 확인 요청 글과 증빙서류를 함께 업로드하면 정회원 승급 처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현재 어린이대상으로 운영 중인 온라인 독서프로그램을 성인대상프로그램으로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phlib.pohang.go.kr/)의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포은중앙도서관(270-4600), 대잠도서관(270-5680), 오천도서관(270-5692), 동해석곡도서관(270-4625), 어린이영어도서관(270-4385), 시립도서관 작은도서관팀(270-4616)으로 문의하면 된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