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계층 선별적 지원 공식화…7조원 규모 4차 추경안도 합의

정세균 국무총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재확산과 관련한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7조 원 중반대 규모로 편성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협의를 갖고 경제적 피해가 심각한 고용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저소득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 등을 포함한 이 같은 대책에 합의했다고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최 대변인은 기자회견을 통해 “당정은 4차 추경은 피해계층에 대한 충분한 지원, 사실상 전액 국채 발행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 해 7조 원 중반대 규모로 편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안에는 집합금지명령 강화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저소득층,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책이 주로 담겼다.

당·정·청은 우선 특수고용형태 근로자 등 고용 취약계층에 2차 긴급 고용안정기금을 지원하고,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새희망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 앞서 본예산 및 추경을 통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 혜택을 받지 못한 저소득층에는 긴급생계비를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돌봄 수요에 따른 아동특별돌봄 지원과 통신비 지원도 맞춤형 긴급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포함하기로 했다.

최 대변인은 “민주당은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수요가 급증한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아동돌봄, 청년 구직활동, 통신비 부담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더 강력히 추진해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며 “당에서 요구한 상당 부분이 4차 추경에 반영됐으며. 지원받는 국민 수도 대폭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집합금지명령에 따라 피해를 본 업종을 포함해 일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까지 (지원 대상에) 많이 포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당·정·청은 코로나19 피해 계층·업종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고 판단, 이번 주 중 정부 차원의 대책 발표 및 추경안 국회 제출을 마무리 짓고, 이후 야당과의 협의를 통해 추석 전 4차 추경 집행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이달 말 추석을 계기로 민생안정대책도 함께 추진하면서 추석 이동을 최대한 자제하는 선에서 서민 물가 관리 등 민생부담 완화, 전통시장과 중소기업 지원 등에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이날 협의회에는 당에서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이, 정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 김상조 정책실장과 최재성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