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손바닥 뒤집기’ 몰염치 공천 규탄 긴급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이 1일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여부를 결정하는 ‘전 당원 투표’ 절차를 진행 중인 가운데 야당은 “(성추행)피해자에 대한 명백한 2차 가해”라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국민의힘·국민의당 여성가족위원회 의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이)서울·부산시장의 성추문 사건으로 공백이 생긴 자리에 ‘중대한 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무공천’이라는 기존 방침을 뒤집고, 후보 공천을 정당화하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원들은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은 4개월가량 지난 현재까지도 여전히 요원한 상황이며, 지난 4월 발생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은 아직도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두 사건 모두 수사기관의 가해자 중심 수사, 눈치보기식 수사로 진실이 묻히는 것 아닌가 하는 강한 우려를 자아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피해자들은 지속적인 2차 가해에 시달려 왔고, 일상생활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깊은 고통 속에서 지내고 있다”며 “특히 박 전 시장 사건 피해자는 계속 거주지를 옮겨 다니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민주당은 이를 외면해 왔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내는 것은 피해자들에 대한 새로운 2차 가해를 자행하는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전 당원 투표’ 과정에서도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반성이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민주당의 위선적이며 오만한 태도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를 특별한 선거 이벤트라도 되는 것처럼 소속 의원들이 SNS에 투표 인증샷까지 버젓이 올리며 투표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며 “840억 원에 달하는 보궐선거비용을 시민에게 전가시키는 무책임과 몰염치에는 침묵하고 있다”고 무공천을 주장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