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시민단체가 지난 16일 열린 대구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조동두 대구시 복지국장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부당수급은 비일비재한 것이 현실”이라는 발언에 대해 그 근거를 제기하고, 부당수급 사례를 확인하라고 촉구했다.

또 부당수급 문제를 제시한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이영애 의원(국민의힘)에게 부당수급 사례를 즉각 대구시에 신고할 것을 요구했다.

조 복지국장은 “경로당 등에서 어르신들이 모여서 부당수급에 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를 잘 못 말했다”고 해명했다.

우리시민복지연합(이하 복지연합)은 18일 성명서를 통해 “대구시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부당수급이 비일비재하다는 근거를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16일 이 시의원은 복지국 행정감사에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부당수급 사례를 들며 문제를 지적하자 조동두 복지국장은 “부당수급자를 걸러내고 있는데 현실에선 비일비재하다. 부당수급 문제를 더 챙겨 보겠다”고 답했다.

이에 복지연합은 “이 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한 부당수급 사례를 즉각 대구시에 넘겨 더 이상의 부당수급을 막아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조동두 국장은 앞서 언급된 사례가 부정수급인지 즉각 확인하고, 부당수급자가 어느 정도 되기에 비일비재라는 말을 공개적으로 발언했는지 근거자료를 제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시의원은 18일 조 복지국장에게 시민에게 제보받은 사례를 전달하기로 했다.

조 복지국장은 “오늘 이 시의원님이 제보 내용을 전달해 주기로 했다”며 “사례들을 바탕으로 부당수급이 있었는지 여부를 철저히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부당수급이 비일비재하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실수’라고 해명했다.

조 복지국장은 “대구에만 기초생활보장 수급자가 12만여 명 중 부당수급 건수는 30∼40건에 불과하다. 1만 명 중 3∼4명꼴”이라며 “경로당 등에서 어르신들이 모여서 부당수급에 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을 설명한다는 것이 잘못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