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다리 백지화 촉구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등 10개 시민단체는 3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공동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로 재정 적자 상황에서 빚(지방채 발행)을 내 특혜사업을 추진하려는 이유를 밝히고, 전면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대구시가 관광자원 개발을 위해 이달 중으로 팔공산 구름다리를 착공하기로 하자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팔공산 케이블카 업체 특혜 의혹부터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등 10개 시민단체는 3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공동성명서를 통해 “대구시는 코로나19로 재정 적자 상황에서 빚(지방채 발행)을 내 특혜사업을 추진하려는 이유를 밝히고, 전면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와 시의회는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팔공산 케이블카 업체와 추가이익금 환수’에 대한 협상회의록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며 “대구시민들과 협의 없이 ‘시공업체 입찰공고’를 진행한다면 대구시장과 이를 묵인하는 시의회가 향후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구름다리는 팔공산 케이블카 정상 데스크에 연결된다. 구름다리 이용객 대부분이 케이블카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구름다리가 완성되면 현재 케이블카 연간 이용객(35만여 명)이 두 배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상대로라면 케이블카(이용요금 1만1000원) 업체는 매년 38억5000만 원을 더 벌게 된다.

김중진 대구안실련 사무처장은 “구름다리를 만들려고 세금 180억 원을 쏟아붓는데, 케이블카 업체는 가만히 앉아서 매출이 2배가 되는 셈이다”며 “이익환수 방안조차 결정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한다고 한다. 명백한 특혜다”고 지적했다.

시는 지난달 10억 원의 구름다리 건설사업 관리용역 공고 후 업체를 선정해 계약 및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구름다리 총사업비가 당초 140억 원(국비 70억 원·시비 70억 원)에서 180억 원으로 증액된 점도 논란이다. 시는 2018년 구름다리 길이가 230m에서 320m로 늘어났음에도 예산 증액은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최근 물가상승률 등을 들어 180억 원으로 증액했다. 시가 부담해야 할 사업비도 110억 원으로 늘었다.

대구시는 특혜의혹에 대해서는 업체와 이익금 환수를 위한 마지막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사업비 증액은 애초보다 물가상승률이 15% 올랐고, 설계경제성검토 등에 제시된 사항을 반영하다 보니 늘어났다고 해명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현재 이익환수 관련한 협상이 마지막 조율 단계에 있다. 협상이 완료되면 공개할 예정”이라며 “총사업비도 입찰 등을 진행하면 150억 원 정도로 공사를 완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