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 스루·특별대출서비스, 7개관서 17일부터 한시적 운영ㄱ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시로 지난 15일부터 임시휴관에 들어간 포항시립도서관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리 대출 신청한 도서를 다음날 도서관별 지정된 장소에서 수령하는 북 드라이브 스루와 특별대출서비스를 17일부터 한시적으로 실시하며, 포항시립도서관 7개관과 지역 작은 도서관 38개소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은 지난 16일 오전 9시부터 받고 있으며, 16일 신청한 도서는 17일 오후 2시부터 수령이 가능하다. 각 도서관의 사정에 따라 운영요일 및 방법이 달라지며, 포은중앙도서관, 대잠도서관, 영암도서관, 오천도서관, 동해석곡도서관, 연일도서관은 매주 화~일, 주 6회 오후 2시~5시 동안 운영되고 1일 1인당 5권(비도서 포함)까지 대출가능하다. 정기간행물은 도서관으로 직접 전화해 2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어린이영어도서관은 월~금, 주 5회, 14시~17시 동안 운영되며, 1일 1인 5권 신청가능하다. 작은도서관은 매주 화~토, 14시~17시 동안 운영되며 주 1회에 한해 1인 5권 신청가능하다.

대출신청은 회원증을 발급받은 포항시립도서관 정회원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대출 전날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대출하고자 하는 도서관의 도서 및 비도서 자료를 검색해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신청한 도서는 다음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반드시 회원증을 지참하고 각 도서관의 지정된 장소를 방문해 수령해야 한다. 포은중앙도서관은 지하주차장에서 차량과 도보로 수령이 가능하고, 대잠도서관은 시청 문화동 1층 출입구, 영암도서관, 오천도서관, 연일도서관은 도서관 입구, 동해석곡도서관은 도서관 입구의 무인반납코너, 어린이영어도서관은 뱃머리평생학습원 제3문 1층 로비에서 도보로 수령이 가능하며, 신청 후 미방문 시 대출신청은 취소된다.

신청도서는 도서관에서 미리 책소독기를 통해 살균처리 후 제공되며, 도서반납은 각 도서관의 무인반납실을 이용하거나 재개관 시 도서관에 직접 반납하면 된다.

휴관 기간 동안 도서관 신규가입을 원할 시에는 도서관 홈페이지에 가입하고 비대면 확인 게시판에 비대면 확인 요청 글과 증빙서류를 함께 업로드 하면 정회원 승급 처리를 받을 수 있으며, 상호대차 서비스와 비치희망도서도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정상적으로 신청 및 수령 가능하다.

시립도서관은 독서문화프로그램의 공백이 없도록 오프라인으로 진행 중이던 프로그램을 온라인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전환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임시휴관 중에도 도서관의 다양한 소식과 행사를 시민들이 놓치지 않도록 포항시립도서관 유튜브 채널 영상 업로드 및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알릴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phlib.pohang.go.kr/)의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포은중앙도서관(270-4600), 대잠도서관(270-5680), 영암도서관(270-5685), 오천도서관(270-5692), 동해석곡도서관(270-4625), 어린이영어도서관(270-4384), 연일도서관(270-4626), 작은도서관(270-4399)으로 문의하면 된다.

포항시 구진규 시립도서관장은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임시휴관에 들어갔지만, 정상 개관과 같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해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집에서도 누릴 수 있는 포항시립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독서공백은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