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환경부 조사보고서 공개…"정밀조사·위해성 평가 해야"
발암·유해물질 기준치 초과…환경정화 비용 부담 국방부와 논의

반환이 결정된 대구 캠프워커 미군기지에 조성될 대구대표도서관과 평화공원 등 대구시 숙원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사진은 대구시 남구 캠프워커 헬기장 반환부지에 들어설 대구 도서관(조감도)
반환이 결정된 대구 캠프워커 미군기지에 조성될 대구대표도서관과 평화공원 등 대구시 숙원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캠프워커 미군기지 헬기장 부지의 토양에서 환경기준치의 최대 17.8배에 달하는 오염물질이 검출되면서 부실 정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모든 부지의 안전성 검증작업을 완료하고 사업을 시행해야 한다는 지적에서다.

19일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에(이하 대구안실련)에 따르면, 환경부가 캠프워커 미군기지 내 동쪽 활주로와 헬기장(총면적 6만6884㎡) 반환부지에 대해 환경조사를 벌인 결과 토양에서 환경기준치의 최대 17.8배에 이르는 오염물질이 검출됐다. 지하수에서도 유해 물질 세 종류가 기준치를 넘었다. 대구안실련이 공개한 환경부 보고서는 2019년 11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시행한 조사 결과다.

보고서는 반환부지 188개 지점 994개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기름 유출에 따른 오염도를 나타내는 석유계총탄화수소(TPH)의 최고 농도가 8892㎎/㎏으로 나타나 기준치(500㎎/㎏)를 17.8배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발암물질인 벤젠·비소·카드뮴·구리·납·아연·불소 등도 최소 1.4배에서 최대 14.8배 높게 검출됐다.

지하수 조사에서는 32개 시료 중 6개 시료에서 석유계총탄화수소와 페놀이 지하수 수질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석유계총탄화수소는 최고농도가 1차 채수 때 기준농도(1.5㎎/ℓ)보다 15.5배 높은 23.2㎎/ℓ가 검출됐으나 2차 채수 때는 기준농도보다 무려 9724배 높은 1만4578㎎/ℓ가 검출됐다. 3차 채수 때는 기준농도보다 364.4배 높은 546㎎/ℓ가 검출됐다. 페놀도 세 차례 걸친 검사 결과 기준농도(0.005㎎/ℓ)보다 최대 4배 높게 나타났다.

지하수의 과불화화합물(PFOA, PFOS) 분석에서도 총 35개 시료 중 11개 시료에서 환경부 수질 감시기준(1.5ng/ℓ)을 최대 2.7배 초과했다.

김중진 대구안실련 공동대표는 “오염된 반환부지는 물론 인근 주변 지역 지하수와 암반층까지 모든 구역에 대한 정밀 실태조사와 위해성 평가를 해야 한다”며 “최근 오염정화 작업이 끝난 미군 반환부지에서 토양오염 수치가 기준치를 넘어서는 등 부실정화 파문이 일고 있는 만큼 정화작업이 끝나면 모든 부지의 검증작업을 거쳐 안정성이 확보된 뒤 개발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강원도 춘천 옛 캠프페이지 부지는 2011년 국방부가 195억 원을 들여 정화작업을 마쳤지만, 지난해 10월 땅속에서 약 20L짜리 유류통 30여 개가 발견되는 등 부실정화 문제가 제기됐다.

대구시는 해당 사업이 19년째 지체된 만큼 더는 기다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시민단체의 의견대로 환경오염 정화작업을 마치고 반환부지 오염도에 대한 모든 검증을 끝낸 뒤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맞긴 하다”며 “하지만 사업이 오랜 기간 지체되면서 낙후된 시설로 인한 지역민들의 고통이 큰 만큼 구획 별로 검증작업까지 완료된 부분에 대해서는 조기착공을 할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군 측이 환경정화 비용을 부담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국방부와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