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당규를 개정해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분리 선출하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는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동반 선출하도록 돼 있어 원내대표 경선 때면 출마자들이 정책위의장을 맡을 러닝메이트 ‘구인난’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지역 안배’ 요소가 득표에 이점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당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남권 의원들이 ‘귀한 몸’이 되는 게 일상이었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의원총회에서는 다음 전국위원회 이같이 당규를 개정하는 안을 올리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분리 선출 방식인데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는 두 가지로 민주당처럼 당 대표가 정책위의장을 임명하거나 선출된 원내대표가 지명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둘 중 어느 방향으로 결론이 나느냐에 따라 당내 권력 구도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이번 논의는 대표와 원내대표 중 누구 힘이 더 세지느냐를 가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원내대표가 정책위의장을 지명하면 차기 대표는 상대적으로 힘이 약해질 수밖에 없고, 반대 경우엔 당권이 강해져 원내 활동에도 대표의 리더십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당 내에서는 오는 4월 7일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거취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국민의힘이 두 곳 모두 승리할 경우 4월 사퇴를 공언했던 김 위원장이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추대를 받아 연말까지 임기를 연장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1곳에서라도 패배할 경우 김 위원장은 곧바로 사퇴하고 곧바로 당 대표 선출을 위한 논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