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일간 연휴 코로나 재확산 고비…고향 방문 자제해야"
5인 이상 집합금지 가족도 포함…영상통화 등으로 대체 당부

정세균 국무총리(오른쪽)가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
“진정한 효도란 오늘 잠시 떨어져 있더라도 감염병으로부터 서로를 지켜, 사랑하는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한 일상을 지켜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설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가 계속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고리를 끊어내기 위한 전 국민적 동참과 이동 자제를 거듭 당부했다. 관련기사 3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수도권의 막바지 고비를 넘지 못한다면 설 연휴 이후 안정세를 장담할 수 없다”며 “수도권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3차 유행의 기세가 다소 누그러진 모습이지만, 안정세라고 속단하기 이르다. 수도권만 보면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 총리는 수도권 감염 확산세가 누그러지지 않는 상황을 경계했다.

그는 “아직도 국내 확진자 네 명 중 세 명이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최근 1을 넘어섰다”며 “설 연휴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이번 설에는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하더라도 멀리서 마음으로 함께해 드리는 것이 효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 이동통신사에서 설 연휴기간 동안 화상통화를 국민께 무료로 지원해 주기로 했다”며 “이번 설은 영상으로 마주 보며 부모님과 함께하는 명절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같은 정부대책에 발맞춰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경북지역 종가들도 거리두기와 함께 설 차례를 간소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안동 하회마을 보존회는 지난 2일 여럿이 모여 차례를 지내거나 음복하는 것을 금하고 각자 집에서 최소한의 인원으로 차례를 지내기로 했다. 사당에 절을 하러 갈 때도 각자 따로 움직인다. 그 밖에도 직장인 10명 중 6명은 귀성을 포기할 것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오는 등 ‘집콕’ 명절은 전국적인 현상으로 번지고 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9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14명 늘어난 303명으로 집계됐다. 경북·대구에서는 14명(경북 5명·대구 9명)이 확진됐다.

경북은 신규 확진자가 엿새째 한 자릿수를 유지하며 안정화 단계에 머물고 있다. 대구에서도 닷새 만에 한 자리 수 신규 확진자를 기록했다.

최근 1주일간 신규 확진자는 467명→451명→370명→393명→372명→289명→303명이다.

이렇듯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인구 밀집도가 높은 수도권의 경우 증가 추세를 보이는 데다 대규모 인구 이동이 예상되는 설 연휴를 앞두고 확진자 규모는 언제든 커질 수 있다.

특히, 전파력이 더욱 강력한 것으로 알려진 해외발(發)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마저 급증하고 있어 감염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9일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8일 이후 지역발생 11건, 해외유입 45건 등 총 56건에 대한 분석 결과 26건의 변이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해 10월 이후 현재까지 국내에서 확인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는 80명으로 늘었다.

이 가운데 영국발 변이 감염자가 64명,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발 변이 감염자가 10명, 브라질발 변이 감염자가 6명이다.

신규 변이 감염자 26명 중 22명은 해외유입 사례고, 남은 4명은 ‘경남·전남 시리아인 친척 집단 발생’ 사례 관련자로 분류됐다.

국적별로는 내국인이 20명, 외국인이 6명이다.

이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정말 송구한 마음으로 이번 설에도 지금까지 우리 국민 여러분들께서 도와주셨듯이 철저한 마스크 착용 그리고 3밀 환경에서의 철저한 소독과 환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주길 당부드린다”면서 “방역당국은 이번 설 연휴를 맞아 방대본을 중심으로 설 연휴 비상방역대책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코로나19 발생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