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방안으로 대두된 '추모사업·동화지구 활성화' 용역 불발에
상가연합회 추모행사 반발…"협상없이 강행 발생 대구시 책임져야"

대구지하철참사 18주기를 앞두고 유가족과 팔공산 인근 상인들의 갈등이 재점화됐다.사진은 대구 지하철 참사 10주기를 맞은 2013년 2월 18일 팔공산 시민안전테마파크를 찾은 유족들과 인근 상인들이 1시간 동안 대치하며 마찰을 빚고 있다. 경북일보 DB.
대구지하철참사 18주기를 앞두고 유가족과 팔공산 인근 상인들의 갈등이 재점화됐다.

최근 무산된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사업과 시민안전테마파크 명칭 병기를 위한 청원서 제출 등이 이유다.

17일 대구시에 따르면 팔공산추모공원화 반대투쟁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추모공원 비대위)는 지난 16일 대구시민안전테파크로 테마파크 내 2·18 유족 18주기 추모집회를 반대한다는 공문을 보냈다.

시민안전테마파크는 2003년 2월 18일 발생한 대구 중앙로역 지하철 참사를 계기로 2008년 12월 개관했다. 2009년 희생자들의 영혼을 기리는 추모탑도 만들어졌지만, 공식적으로 추모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지 못하고 있다.

대구시가 상인들에게는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는 추모공원이 아니라고 설명했고. 유족에게는 테마파크가 결국 추모공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매년 2월 18일마다 상인들과 유족들은 몸싸움을 벌여 고소·고발이 난무했다.

대구지하철참사 18주기를 앞두고 유가족과 팔공산 인근 상인들의 갈등이 재점화됐다. 사진은 ‘2.18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16주기 추모식’이 열린 2019년 2월 18일 오전 희생자 유가족들이 중앙로역에서 추모식을 마친 뒤 팔공산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희생자 추모탑으로 이동해 추모탑에 묵념을 하고 있다. 경북일보 DB.
하지만 2019년 추모탑이 만들어진 지 10년 만에 처음으로 테마파크에서 추모식이 열렸다.

대구시가 상인들과 유족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약속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시는 2019년 7월 대구경북연구원에 ‘대구지하철참사 추모사업과 팔공산 동화지구 활성화 방안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비는 4000만 원이었다.

용역에 힘입어 2020년 17주기 대구지하철참사 추모식도 테마파크에서 열릴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대구시가 시민단체와 불교계를 끝내 설득하지 못하면서 무산된 팔공산 구름다리 사업이 상인들의 집단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해당 사업은 상인들이 동화지구 활성화를 위해 대경연 연구용역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한 사업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팔공산 구름다리 사업이 철회되면서 상인들의 실망감이 컸다”며 “동화지구 관광특구 지정 사업도 동구청에서 발주한 연구용역이 중단되면서 대경연 연구용역까지 모두 중단돼 상인들의 반발이 심해졌다”고 설명했다.

대구지하철 화재참사 희생자 추모사업을 담당하는 2·18안전문화재단이 17일 대구시의회에 시민안전테마파크 명칭 병기를 위한 청원서를 제출하면서 상인들의 반발은 더욱 커지고 있다.

대구 지하철 중앙로역 화재참사 18주기를 이틀 앞둔 16일 오후 대구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 마련된 기억공간을 찾은 시민이 희생자를 추모하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김태일 재단이사장은 “국·시비 200억 원, 국민 성금 50억 원이 들어간 테마파트 어디에도 화재참사 관련 명칭과 흔적을 찾아볼 수 없다”며 “테마파크 건립 의미와 중앙로역 화재참사 교훈을 기억하기 위해 조례 개정을 청원한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법 청원 관련 규정에 따라 김동식 시의원(수성구2)이 청원소개 의견서를 작성했다. 시의회는 앞으로 90일 이내 청원을 처리할 예정이다.

추모공원 비대위는 대국민성명서를내고 대구지하철참서 18주기 추모행사를 모두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김경환 팔공산상가연합회장은 “2019년 권익위가 조정으로 모두가 상생할 방안을 찾고자 조정서에 사인했다”며 “하지만 재단 측과 유족 측의 내부문제로 대경연 용역도 계속 지연되고 있다. 대구시도 이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로 협상이 마무리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올해 유족 추모식을 번영회 협의 없이 테마파크에서 강행한다고 한다. 추모식을 강행할 시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2·18 재단과 대구시에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황명애 대구지하철참사 희상자 대책위원회 사무국장은 “팔공산 구름다리 사업이 무산됐다고 추모식을 반대한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저희 유족들은 가슴에 돌덩이를 몇 개씩 안고 사는 심정이다. 부디 문제가 잘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동부경찰서에 지원인력을 요청해둔 상태다. 해당 추모식에는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현재 상가번영회에 계속해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며 “갈등이 심해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