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서훈 국가안보실장, 유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연합
여야는 24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원 정치인 사찰 논란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 표명 사태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날 대통령 비서실·국가안보실에 대한 운영위에서 민주당 홍정민 의원은 “국정원이 내부 TF를 가동해서 정보공개를 검토하고 있는데 (야당이) 사찰 관련 제목과 시기를 특정하길 원하면서 비상식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청와대가 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이 문제(정치인 사찰)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해달라”고 즉답을 피했다.

같은 당 조승래 의원 역시 “지금 문재인 정부에선 국정원 국내정보, 사찰정보를 보고 받나”라며 “(이명박) 과거 정부에서 총리·비서실장·정무수석에 보고한 게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의원들은 검찰 고위간부(검사장급) 인사와 관련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사의 표명 사태 과정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질의 시작과 동시에 “민정수석은 무엇 때문에 사퇴를 한 것인가”, “인사발표 전 대통령이 결재한 게 맞나” 라며 물었고, 유 실장은 줄곧 ‘대통령의 통치행위’라며 사태의 자초지종을 공개하지 않았다.

주 원내대표는 유 실장이 계속해서 “누가 대통령의 승인을 받았는지 등은 말씀 드릴수 없다”며 즉답을 회피하자 “장관이 직접 대통령에게 결재를 받는 일이 드물고, 결재 올리면 수석하고 조정해서 그 결재를 수석들이 받아서 전해주는 건데 지금 민정수석이 패싱된 것 아니냐”라며 쏘아붙였다.

같은 당 조수진 의원도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발언을 거론하며 “신 수석이 별것 아닌 것을 갖고 항명했다는 건가, 이견이 없는데 자기 마음에 안 든다고 항명한 건가”라며 “이것이야말로 콩가루 집안이고 위아래 없고 국가기강을 쑥대밭으로 만든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 당시 야당 대표로 ‘김영한 항명 파동’과 관련한 긴급성명에서 “대통령 사과와 김기춘 비서실장의 사퇴를 요구한다”며 “청와대에는 위아래도 없고, 공선사후(公先私後)의 기본개념도 없다”고 비판했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