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구는 박정희·전두환·노태우·이명박·박근혜 등 전직 대통령 5명을 배출한 지역이다. 하지만 TK로 대변되는 경북·대구는 전국적 위상이 갈수록 추락하고 있다. 특히 현 정권 이전의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을 잇따라 배출했지만 지역 발전엔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목소리가 높다. TK를 ‘보수의 텃밭’이니, ‘보수의 심장’이니 말하지만 현 집권세력과 대척점에 서는 바람에 모든 국가 정책이나 인사에서 지금도 홀대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같은 환경 속에서 또 다시 대통령 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 경북과 대구는 대선을 앞두고 으레 지역 현안 사업의 점검과 함께 대선공약 사업을 선정했다. 문재인 정권 출범 이전인 2017년에도 경북도와 대구시는 대선공약 사업 안을 내놨다.

당시 경북은 100건 내외의 주요 정책과제를 간추려 대선 공약 사업을 채택했다. 경북도가 선정한 사업은 신성장·SOC·문화융성 사업을 골자로 한 △한반도 허리경제권 사업 △첨단 ICT 융복합 사업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조성 사업 등이었다. 대구도 당시 대선공약 사업으로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 △서대구개발 프로젝트 △대구~광주 내륙철도 △미래형자동차 선도도시 등 대략 20개 사업을 압축해 제안했다.

경북과 대구는 당시 ‘신성장 동력 확보’를 내세우며 대선 공약을 가다듬었다. 하지만 문재인 정권 4년 동안 제대로 이뤄진 사업을 찾아보기 어려운 지경이다.

경북도가 22일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선공약 발굴을 위한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지난 12일 도청에서 연 ‘경북도 R&D 기관 관계자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 회의다. 이들 회의를 통해 도출된 주요 제안사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제2의 미래 신성장 정책 발굴’이다.

경북도가 준비하고 있는 이 같은 대선 공약 안이 지난 2017년 경북도와 대구시가 내놓은 ‘신성장 동력 확보’나 주요 사업과 다를 바 없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지난 대선 전에 마련했던 ‘대선공약’을 다시 점검해야 한다. 경북과 대구는 대선을 1년 앞둔 시점에 지난 대선 공약이 얼마나 실현 됐는 지부터 냉정하게 되돌아봐야 한다. TK 르네상스를 위해서는 대선 때 마다 내놓는 판박이 대선 공약, 빌 공자 공약(空約)이 아닌 정말 실현 가능한 대선 공약 사업을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