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통보 못받아 절차상 문제있다" 반발
포항시 "공청회, 공고 통해 정상적으로 진행"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LH가 주관하는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이하 블루밸리)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부지 분양이 이뤄졌지만, 대상 주민들 전원에게 공청회 참여소식이 알려지지 않으면서 반발이 일고 있다.

19일 LH와 포항시 등에 따르면 LH는 지난 2015년 9월 주택부지 등을 원주민과 포항시민 400~500명에게 19만8347㎡(6만평) 규모로 분양을 실시했다.

시가 가진 블루밸리 산단 기본계획에는 공장부지를 제외한 블루밸리 내 총 주택부지가 21만6000㎡(단독주택지·공동주택지·준주거용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분양을 받은 원주민 등 사이에서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며 반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최근 LH 부동산 사태 등과 맞물려 원주민 등은 블루밸리원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면서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대책위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은 부지 분양 이후 지난 2020년 8월 15일 열린 공청회가 일부 소수 주민들만 참가하면서 다른 대다수 주민들의 참여 권리를 배제했다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주민들은 분양 당시 LH 측이 ‘친환경 공업단지’를 모토로 해 주민들을 모집한 후 공청회를 통해 현재 공사 중인 포스코케미칼 흑연 음극재 공장이 들어섰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공청회가 ‘공고’를 통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는 입장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공청회가 열리려면 해당 읍면동사무소에서 주민들에게 개최 등을 전달토록 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포항시조차 공청회 개최 여부가 대상 주민 전원에게 전달됐는 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장 등에게는 전달돼도 이장이 다른 주민들에게 전달했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다는 것이 포항시의 입장이다.

김익태 블루밸리원주민대책위원장은 “공청회에 대한 소식을 전달받지 못한 원주민들이 대다수”라며 “이런 상태에서 포스코케미칼의 음극재 공장이 들어서고 있다는 것은 주민 의사를 무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LH 관계자는 “언론 대응은 언론 담당 부서 관계자만 할 수 있어 실무 담당자에게는 얘기를 들을 수 없다”며 “문서화 된 공식 답변을 전하겠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LH 측은 경북일보 취재가 시작된 후 6일이 지나서도 어떠한 답변도 내놓지 않았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