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민원 현장 방문 간담회…인근 마을 이장단 의견 수렴

21일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국민고충 간담회에서 이정희 권익위 부위원장이  지역 이장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류희진 기자
21일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국민고충 간담회에서 이정희 권익위 부위원장이 지역 이장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류희진 기자

포항 장기면 수성사격장에서 이뤄지는 주한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에서 발생한 민·군간 갈등의 골이 점차 깊어지는 가운데 국민권익위원회가 사격장을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오전 이정희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 부위원장은 포항 남구 장기면을 찾고 지역 이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정서기 수성리 이장은 “우리는 다른 사람들처럼 조용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서 “사격장 폐쇄를 제외하고 다른 대안은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군 당국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도는 바닥이다. 소음측정 등 피해 사실을 조사할 때 헬기 고도를 평소보다 높이거나 탄약 소모량을 줄이는 등 거짓된 행동을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 부위원장은 “권익위 측에서 수차례 조사관을 파견해 주민들의 애로사항 청취해 각종 고충이나 피해 상태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서 “반대대책위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제 3자 기관을 선정해 주민들의 참관 하에 객관적으로 측정검사에 나설 예정이다. 권익위에서도 군 헬기 전문가를 투입해 공정한 측정을 진행하겠다”라고 설명했다.

권익위는 지난 1월 반대대책위의 진정서 접수 이후 본격적으로 수성사격장 관련 소음·진동, 수질오염 등 주민 피해 사실 확인을 위한 현장 조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

권익위 관계자는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며, 수성사격장 폐쇄에 대비해 사격훈련을 할 수 있는 대처부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소음 기준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인 만큼 단순히 소음이 크다는 이유로 사격장을 폐쇄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주민과 군 당국과 함께 협의를 통해 결정할 사안이라는 게 권익위 측의 입장이다.

21일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국민고충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은 권익위  이정희 부위원장이 반대대책위 김상규 사무국장과 만나고 있다. 류희진 기자
21일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국민고충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은 권익위 이정희 부위원장이 반대대책위 김상규 사무국장과 만나고 있다. 류희진 기자

이와 관련 김상규 반대위 사무국장은 “소음 기준이 높거나 소음 측정 결과가 낮을 경우, 군 당국에 면죄부를 주게 될 수 있다”며 “권익위가 주민 편에 서서 기준을 잡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성사격장을 둘러싼 민·군 갈등은 지난해 2월 국방부가 경기도 포천에서 실시해 온 주한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을 주민들의 동의 없이 수성사격장으로 옮기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과 함께 시작됐다.

이에 장기면 주민들은 지난해 7월부터 항의집회를 열고 사격장 앞 주 도로를 봉쇄하고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는 등 국방부와 마찰을 빚어왔다.

특히 지난해 11월 이후 잠정 중단됐던 사격 훈련이 지난 2월 4일 재개되면서 반대위와 주민 200여 명이 사격장 진입로를 농기계로 차단하고 시위와 집회를 열어 물리적 충돌을 빚는 등 갈등이 극에 달한 바 있다.

이후 권익위가 투입돼 국방부·주민들과 함께 조정 절차에 들어가기로 결정한 뒤 조정이 마무리 될 때까지 사격 훈련을 중지하기로 합의하면서 당장의 마찰은 소강상태에 들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