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은 7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준비위(전준위) 구성안을 의결한다.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가능한 빨리 전당대회(전대)를 치른다는 방침이지만 당원 비중을 포함하는 경선룰을 놓고 진통이 예상된다.

현재 당내에서는 영남 출신과 비(非)영남, 다선과 초·재선 주자별 당심과 민심의 비중에 극심한 이견차를 보인다.

복당파를 비롯한 일부 초·재선들은 “지금의 당심 반영은 국민 의사를 충실히 받아들이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당원 투표 비율을 낮추자는 입장이다.

이들은 겉으로는 앞선 4·7 재보선 후보 선출 과정에서 100% 국민경선을 도입한 덕분에 선거를 압승으로 이끌 수 있었다고 주장하지만 속내는 배신자 프레임과 인지도 부분에서 당심이 많이 포함될수록 자신들에게 불리하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당원들에 대한 역차별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위기 때마다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며 당의 몰락을 막아줬음에도 각종 정책이나 당 지도부 선출 등에는 외면당한다는 불만이다.

실제 최근 들어 당내에서 일고 있는 ‘영남당’ 시비와 관련해 영남권 다수의 인사들은 보수 성향 당원 비중이 압도적인 지역에 대해 “낡은 보수” 운운하며 괄시하는 것은 문재인 정권보다 국민의힘이 더 나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처럼 당심-민심 반영 비중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면서 당내 내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일각에서는 ‘당원 투표 70%+ 일반시민 여론조사 30%’의 현 방식을 손질해 당원 비율을 50%나 60%로 조정하는 수준의 절충안이 거론되고 있다.

전준위는 또, 향후 당 지도체제를 두고도 난상토론이 벌어질 전망이다.

당 대표에게 권한과 책임이 집중되는 현행 단일 지도체제를 집단지도체제로 바꿀 것인가가 쟁점이다. 집단 지도체제를 놓고는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주장과 “봉숭아학당이 우려된다”는 주장이 엇갈린다.

그러나 당이 본격적인 대선 준비를 앞둔 만큼 일사불란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지도체제 변경은 어려울 전망이다.

전당대회 날짜는 다음 달 13일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관계자는 “전준위가 출범하면 전대 개최까지 통상 40일가량 걸린다”며 “내부 진통이 심각하지 않으면 6월 초·중순에 당 대표를 선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