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하반기 인상 검토도 타 지자체 인상 추진 없이는 진행 어려워

대구 시내버스. 경북일보 DB.

대구 시내버스 요금이 올해도 동결될 전망이다,

대구시는 올 하반기 시내버스 요금인상을 검토할 계획이지만, 서울시 등 타 지자체의 요금 인상 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10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는 올 하반기에 시내버스 요금인상을 검토한다. 교통개선위원회와 물가조정위원회에 상정에 필요한 데이터도 모두 수집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2019년 시내버스 적정요금 검토용역’을 발주하면서 시내버스 요금 인상을 추진했다. 해당 용역에서 대구 시내버스 적정요금은 1900원으로, 현행 요금(카드 기준)인 1250원보다 650원 인상(52%)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전국을 뒤덮으면서 버스요금 인상 계획은 올해로 미뤄졌다.

대구시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시내버스 요금 인상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선 결론이 났다”면서도 “다만 타 지자체의 버스요금 인상 동향을 파악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최근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대해 ‘현재로써는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대구시도 버스요금 인상이 어려울 전망이다.

통상 시내버스 요금은 서울시가 요금인상 확정하면 타 광역단체가 얼마 후 요금을 인상했었다.

또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6대 광역자치단체(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인천) 중 대구시가 가장 늦게 요금을 인상한 점도 부담이다.

부산시는 2013년, 서울과 대전은 2015년, 광주는 2016년 각각 버스요금을 인상했다. 대구는 2017년 버스요금 150원(1천100원→1천250원)을 인상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대구가 버스요금을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아 요금 인상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기에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며 “게다가 요금 인상을 주도적으로 진행해 왔던 서울과 부산 모두 시장이 바뀌면서 버스요금 인상과 관련한 이야기가 쑥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요금 인상도 검토계획도 사실상 타 지자체의 요금 인상 추진 없이는 진행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9년 대구시가 버스업체에 지급한 재정지원금은 1320억 원으로 2006년 준공영제 시행 당시(413억 원)보다 3배 이상 늘었다. 지난 14년간 준공영제로 버스업체에 지급한 재정지원금 총액만 1조2140억여 원에 이른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했던 지난해 시내버스 영업 적자는 1천819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갱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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