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종사 연구, 조사선의 성립과 사상 형성 등에 관한 전무후무한 연구를 바탕으로 선서(禪書)를 집필해 온 정성본(동국대 명예교수) 스님의 역작 ‘종용록 강설(從容錄 講說)’(전 8권, 민족사 간행)이 출간됐다.

종용록 전권 이미지
종용록은 묵조선의 시조인 굉지정각 선사가 송고(頌古)하고, 조동종의 선풍을 드날린 만송행수 선사가 평창·착어한 선어록(禪語錄)이다.

벽암록과 쌍벽을 이루는 중국 2대 선서(禪書)로서 조동 · 묵조선의 수행체계를 정립한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성본 스님이 수십 년간 심혈을 기울여 집필, 끊임없이 수정 보완해 40여 년 만에 펴낸 ‘종용록 강설(從容錄 講說)’은 13세기 종용록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한 21세기 한국불교가 낳은 명저로 불릴 만한 대작이다.

전 8권으로 이뤄진 이 책에 세상의 지혜, 인간의 지혜, 불교와 선(禪)의 지혜, 그리고 중국 만년(萬年)의 지혜가 집약돼 오늘의 언어로 살아 숨 쉬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종용록’은 1223년 중국 조동종의 선승 만송행수(萬松行秀)가 천동정각(天童正覺)의 송고 100칙(頌古百則)에, 시중(示衆)과 착어(着語) · 평창(評唱, 강설 · 평석 · 해설)을 붙인 것으로, 원오극근의 ‘벽암록(碧巖錄)’과 함께 중국 선종의 2대 명저로 꼽히는 공안집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