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23일 오후 제주도를 통과해 밤 시간대 전라남도로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오마이스’는 제주 서귀포 남쪽 해상으로 비껴나 울릉도 남서쪽 부근 해상에서 소멸될 전망이었던 경로가 바뀔 전망이다.

이로 인해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순간풍속이 시속 100㎞를 넘는 매우 강한 바람이 불 전망이다. 기상청은 22일 오전 11시 수시 예보 브리핑에서 오마이스가 23일부터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오마이스’가 한반도 방향으로 북상하면서 태풍의 영향권에 드는 대구·경북에선 23일부터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태풍 ‘오마이스’가 23일 오전 9시 서귀포 남남서쪽 약 430㎞ 부근 해상을 지난 뒤 12시간 후인 밤 9시에는 광주 남쪽 약 90㎞ 부근 해상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2일 밝혔다.

태풍이 가장 근접하는 시각은 제주 서귀포가 23일 저녁 7시, 해남 밤 9시, 대구는 24일 새벽 2시, 울릉도 아침 7시가 될 것으로 예보됐다.

태풍은 한반도를 관통해 24일 오전 9시엔 온대저기압으로 바뀌어 울릉도 북동쪽 해상으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지역에도 많은 비와 바람에 불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안전부는 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한반도 쪽으로 북상함에 따라 선제 대응을 위해 22일 오전 11시를 기해 태풍 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중대본 비상대응 수위는 1∼3단계 순으로 단계가 올라간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