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대구 중구 동성로가 주말을 맞아 북적이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정부가 오는 11월 시행을 목표로 진행 중인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을 마련 중인 가운데 관련 공청회를 오는 25일 가질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1일 오전 정례 백브리핑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 초안을 일상회복지원위원회와 분과위원회를 통해 만들고 있다”며 “오는 25일에 공청회를 열기 위한 일정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공청회는 로드맵의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는 게 아닌 ‘방역·의료분야의 시안’에 대한 토론을 가질 방침이다.

이와 관련 손 반장은 “공청회는 전체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총괄 내용을 밝히려는 게 아니라,방역·의료분과를 중심으로 방역과 의료대응 체계, 거리두기 체계 조정 방향 등 방역·의료분야의 시안을 밝히고 국민과 관련 단체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는 11월부터 시행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협의, 마련하고 있는 민관합동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경제민생 △사회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등 4분과로 나눠 세부 분과별로 구체적인 방안을 준비 중에 있다.

위원회는 오는 22일 오후 중수본이 주최하고 전문가와 각계가 참석하는 ‘단계적 일상회복 관련 세부쟁점과 국민 인식’을 주제로 2차 공개토론회를 개최해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이후에는 추가 토론회 없이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 초안을 공개하고, 의견을 수렴한 뒤 이달 내 로드맵을 확정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이르면 내달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 전체 인구의 70%, 성인 인구 중 80%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방역체계를 전환할 수 있다고 언급해 온 바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