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센터 설치·합동 단속반 가동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 회의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연합
정부가 차량용 요소수 매점매석행위에 대한 긴급 차단 조치에 나선다.

정부는 4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이 차관은 “중국이 석탄 가격 상승, 전력난 등을 이유로 지난달 15일부터 요소 수출 전 상품검사 실시를 의무화하며 중국산 요소 수입이 사실상 중단돼 차량용 요소수 공급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어 “정부는 최근의 요소수 수급 상황을 이용해 폭리를 취할 목적으로 요소수를 매점 하거나 판매를 기피하는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다음 주 중 물가안정법에 근거한 차량용 요소수 매점 매석 행위 금지 등에 관한 고시를 제정해 시행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환경부와 지방환경청에 매점 매석 행위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환경부·공정위·국세청·관세청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합동 단속반을 가동해 매점 매석 행위에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중국과 협의를 통한 수출 재개, 산업용 요소의 차량용 전환, 수입 대체와 통관 지원 등 요소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중국이 요소 수출을 중단하자 중국산에 원료를 97% 의존해 왔던 국내 요소수 시장이 마비된 상태다. 자동차·화학·물류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요소수 판매 가격은 10L당 9000~1만원에서 최근 열흘 사이 만5000~1만6000원까지 뛰었다. 장거리 주행이 불가피해 요소수를 자주 채워 넣어야 하는 화물차 약 170만대가 요소수가 없어 발이 묶일 위기에 처했다.


한편 정부가 최근 중국발(發) 품귀 현상을 빚는 ‘요소수’ 문제에 대해 외교 채널로도 중국에 우려를 전달하며 수출 전 검사 조기 진행 등을 요청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정례브리핑에서 “한중 간 다양한 외교채널들을 통해서 중국 내 유관 각 부문에 대해서 수출 전 검사 절차 조기 진행 등 우리 측 희망 사항을 지속적·구체적으로, 그리고 밀도 있게 계속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주중 한국대사관 등 중국 내 공관이 원활한 검사 절차 진행과 기계약한 물량의 조속한 반입을 위한 현지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