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 이행·중단 여부 반영…백신 추가접종 간격 1~2개월 단축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시행 이후 약 2주가 흐른 가운데 방역당국이 정례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등 위험도를 평가해 일상회복 이행·중단 여부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17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관찰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코로나19 위험도 평가지표’를 공개했다.

위험도 평가는 ‘의료·방역 대응지표’, ‘코로나19 발생지표’, ‘예방접종지표’ 등 3개 영역, 17개 지표로 구성됐다.

17개 지표 중 핵심지표는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의료대응 역량 대비 발생 비율 △주간 신규 위중증환자 수 △0세 이상 확진자 비율 △60세 이상 및 고위험군 추가접종률 등 5개다.

그 밖에도 △감염병전담병원 병상 가동률 △생활치료센터 가동률 △방역망 내 관리 비율 △주간 사망자 수 △주간 입원환자 수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 △확진자 중 접종자·미접종자 비율 △감염재생산지수(Rt) △검사양성률 △누적 예방접종완료율 △60세 이상 누적 예방접종완료율 △백신 효과(감염·위중증·사망 예방) 등이 평가 지표에 포함된다.

방역당국은 이 같은 평가지표를 토대로 방역의료분과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매주 코로나19 위험도를 매우 낮음, 낮음, 중간, 높음, 매우 높음 등 5단계로 평가할 계획이다.

평가는 매주 시행하는 ‘주간평가’, 단계적 일상회복 매 단계별로 4주간의 위험도를 평가하는 ‘단계평가’,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75% 이상 등 위험도가 높은 상황에 실시하는 ‘긴급평가’로 나뉜다.

긴급평가는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이 75%를 넘었을 경우 △주간 위험도 평가 결과가 ‘높음’이나 ‘매우 높음’인 경우 △4주간의 단계 평가 결과가 ‘높음’ 또는 ‘매우 높음’인 경우 △그 밖에 정부가 방역의료분과위원회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비상계획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경우 등 4가지 기준에 따라 실시한다.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위험도 평가 결과에 대해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다음 단계로의 일상회복 이행 여부나 비상계획 시행 등 조치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한편, 방역당국은 같은 날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 간격을 1~2개월 단축한다고 밝혔다.

접종간격이 6개월에서 5개월로 단축되는 대상은 △50대 연령층△우선접종 직업군(경찰, 군인, 항공승무원 등) 등이다. 이들은 기본접종 완료 5개월(150일) 이후 추가접종을 시행할 방침이다.

다만 면역저하자와 얀센 백신 접종자는 현행 기준을 유지해 기본접종 완료 2개월 이후 추가접종한다.

또 요양병원 입원·종사자와 의료기관 내 보건의료인력 등 기관 자체접종 대상자는 17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요양시설 및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 보건소 방문접종팀 등의 방문접종이 필요한 감염취약시설은 보건소와 일정 협의를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신속한 접종을 원하는 사람들은 잔여백신을 활용한 당일 접종(민간 SNS,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해 22일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다.

개별적으로 사전예약을 통해 접종하는 분들은 본인의 접종가능 시기 2주 전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사전예약 시기가 도래하면 개별적으로 문자를 통해 대상 여부 및 사전예약 방법이 안내된다.

사전예약 대상자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사전예약을 실시한다. 다만 백신의 배송일정 등을 감안해 사전예약은 오는 12월 6일 이후 접종일자를 선택해 접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