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 상승에 날짜 이전 움직임…산림청, 국민 공감대 확보 난항

지난해 4월 제76회 식목일 기념행사 연계해 포항에서 열린 기후위기대응 시민참여 나무심기 행사에서 포항시 관계자들이 나무를 심고 있다. 경북일보DB
산림청이 올해부터 식목일을 3월로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반대 여론이 거세 쉽지 않을 전망이다.

22일 산림청에 따르면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 상승을 고려해 식목일을 4월 5일에서 한 달가량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4월이 기온상승 등의 영향으로 나무 심기에 적합하지 않은 만큼 2~3월로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서다.

하지만 식목일 앞당기기 관련 국민인식 조사를 펼친 결과 찬성률이 1차 56%, 2차 57%로 반대 입장을 압도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다. 특히 임업 단체 등 산림 관련 협회나 단체 대상 조사에서는 절반 이상인 52%가 ‘현행 유지’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4월 5일은 역사성과 상징성이 있는 날인 만큼 다른 날로 옮기면 국민을 이해시키기 어렵다는 것이 임업 단체 등의 입장이다.

식목일은 조선 성종 24년 3월 10일(양력 4월 5일) 왕이 동대문 밖 선농단에서 직접 밭을 일군 날을 기념해 1946년 제정됐다. 또 삼국시대 신라가 문무왕 17년 2월 25일 삼국통일을 완수한 날도 양력으로 계산하면 4월 5일이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식목일 이전이 국민 공감대를 얻기 힘들다고 판단하고 당분간 종전대로 4월 5일을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3월 21일 세계산림의 날부터 식목일인 4월 5일까지를 나무 심기 주간으로 정하는 방식으로 나무 심기 시기를 다소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산림청 관계자는 “국민인식 조사에서 식목일을 변경할 만큼 좋은 수치가 나오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며 “올해는 일단 4월 5일 식목일이 유지된다”고 말했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