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개 컨소시엄 최종 선정…이르면 10월 여객·화물 등 운송

운전자동화의 단계적 구분 표
대구 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업단지에 자율주행 자동차가 달린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공모를 통해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아이티텔레콤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을 각각 최종사업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민간의 자율차 기반의 모빌리티 프로젝트에 대해 2년간 8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국민 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타트기업과 중소기업에게 자율주행 실증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은 카카오모빌리티·KT·현대오토에버·뉴빌리티·한국자동차연구원이 참여한다.

대구 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업단지를 배경으로 수요응답형 여객, 물류인 배송서비스를 통합 서비스할 수 있는 차량 플랫폼과 관련 통신 인프라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사업 지원을 통해 올해 1차년도에 3대, 내년 2차년도에 2대의 레벨 3 자율주행차를 운영한다.

자율차법은 레벨 3을 ‘부분 자율차’, 레벨 4∼5를 ‘완전 자율차’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회사 자체적으로 올해 승용차 1대, 내년 3대 등 총 4대를 추가로 운영할 방침이다.

자율주행차는 테크노폴리스 10.6㎞, 국가산단 15㎞, 연결노선 2.6㎞를 운행한다.

가상 정류장을 만들어 정류장별로 승하차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티텔레콤 컨소시엄은 제주공항 주변 주요 관광 거점을 연계하는 순환형 자율주행 관광셔틀 서비스, 공항-중문호텔 간 캐리어 배송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돌발상황 발생 등에 대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안전요원이 탑승한 상태에서 운행된다.

이번달 중 국토교통부와 컨소시엄 간 구체적인 사업계획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 다음달부터 자율차 제작과 인프라 구축에 들어간다.

박지홍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관은 “자율차 상용화 시대가 성큼 다가왔음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법·제도적 규제 개선, 인프라 고도화, 기술개발 지원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