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총괄’ 김덕훈 가장 먼저 호명…말단 간부까지 참석한 확대회의로 진행
구체 논의내용은 보도 없어…대남·대외정책, 핵실험 관련 메시지 있을지 주목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조선중앙통신=연합 자료사진
북한이 이달 상순 개최를 예고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가 8일 시작됐다.

조선중앙통신은 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전날 소집됐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정치국 상무위원인 김덕훈, 조용원, 최룡해, 박정천, 리병철과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 중앙위원회 위원, 후보위원들이 참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경제를 총괄하는 김덕훈 내각 총리가 상무위원 중 가장 먼저 호명된 것은 이례적이다. 통상 최룡해, 조용원, 김덕훈 순으로 호명돼 왔다.

이는 서열의 변화라기보다는 이번 회의가 경제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 반영됐을 가능성이 있다.

회의에서는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들로 집행부가 구성됐다.

당 중앙위 부서 실무자들과 성·중앙기관·도급 지도적 기관, 시·군·중요공장·기업소 책임자들이 회의를 방청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전원회의는 통상 중앙위 후보위원까지만 참석하는데 확대회의 형식으로 진행되면서 참가자가 대폭 늘어났다.

코로나19 방역과 경제 회복을 위해선 말단 간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한편 기강을 다잡기 위해 참석 범위를 넓힌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규모로 행사를 진행해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자신감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효과도 노렸을 수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부총장은 뉴스에 “확대회의 형식인데다 말단 조직의 간부까지 참석하면서 참가자가 1천여명 규모로 추정된다”며 ‘미니 당대회’란 성격도 부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전원회의에서는 상정된 토의 의정들이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통신은 “위대한 우리 국가의 부강발전과 인민의 복리를 위한 역사적 투쟁에서 맡고있는 중대한 책무를 깊이 자각한 전체 참가자들의 높은 정치적 열의속에 전원회의 확대회의는 의정토의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이번 회의 역시 이틀 이상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은 집권 이후 총 11번 열린 당 전원회의는 통상 하루 동안 개최됐지만, 최근에는 분과 협의회 토론 등이 진행되면서 4∼5일간 개최되는 추세다.

북한은 지난달 12일 당 정치국 협의회에서 ‘6월 상순’에 제8기 제5차 당 전원회의를 열어 지난해 연말 제8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 결정된 올해 국가정책 집행실태를 중간평가하고 ‘일련의 중요문제들’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대응, 민생 경제, 국방력 강화 등이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날 북한 매체의 보도에선 구체적인 사항은 전해지지 않았다.

이번 회의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데다 북한의 제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과 맞물려 주목된다. 김정은이 대남·대외정책과 핵실험 관련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양무진 부총장은 “이번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소위 제7차 핵실험 단행에 대한 결정서를 채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