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대통령 첫 계룡대서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주재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서 지휘관들로부터 거수경례를 받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북한이 도발하는 경우 우리 군은 신속하고 단호하게 응징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을 억제할 수 있는 한국형 3축 체계 등 강력한 대응능력 확보와 함께 ‘과학기술 강군 육성’ 등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육군·해군·공군 등 3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를 직접 찾아 주재한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 영토와 주권을 지키는 것이 바로 군의 사명”이라며 “안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는 의지를 단호하게 보여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이 계룡대를 찾아 주요지휘관회의를 주재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날 윤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엄중한 안보상황 극복과 인공지능(AI) 기반 첨단과학기술 강군 육성 방안 등에 대해 토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종섭 국방장관, 김승겸 신임 합동참모본부 의장, 3군 총장 등 국방부·합참·각 군 및 기관의 주요 직위자들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종섭 장관으로부터 ‘윤석열 정부 국방정책 방향’을 보고받았다.

윤 대통령이 유리 군에 주문한 한국형 3축 체계는 △유사시 북한 핵·미사일을 선제 타격하는 킬 체인(Kill Chain) △요격 시스템인 미사일 방어체계(KAMD) △대량응징보복체계(KMPR)를 의미한다.

윤 대통령은 “AI를 기반으로 한 과학기술 강군 육성에 매진해달라”며 “병역 자원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첨단 과학기술을 국방 전 분야에 접목해 다가올 안보 위협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범정부 차원의 협업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국방 외 부처 주요 직위자들도 참석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확고한 대적관과 엄정한 군기를 세워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우리 장병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병영환경을 마련하는데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 직후에는 군에 대한 신뢰와 감사의 의미로 전군의 4성 장군 7명에게 특별히 제작된 지휘봉을 수여했다.

윤 대통령은 군 지휘관들에게 “오늘 논의한 내용 모두 ‘싸워 이기는 군대’로 거듭나기 위한 것”이라며 “시대적 소명으로 인식하고 적극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