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여연대 로고.

지역 시민단체가 대구시의회의 공공기관 개혁 특별위원회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참여연대(이하 연대)는 18일 ‘시 의회 조례개정 중단하고 공공기관 개혁 특위 구성하라’는 성명을 냈다.

연대는 통폐합과 혁신이 필요한 기관과 독립성과 전문성을 높여 정책·예산을 확대해야 할 기관이 있다고 주장했다.

기관마다 성격이 달라 세심한 평가와 진단, 의견 수렴을 거쳐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홍준표 시장이 공공기관 통폐합을 앞두고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겠다고 강조했으나 입장을 뒤집었다고 비판했다.

취임하자마자 전격적으로 조례 개정에 나선 것을 꼬집은 것이다.

시장 발의로 진행하다가 시간이 걸린다는 이유로 의원 발의 형태로 추진한 것에 대해 꼼수로 규정했다.

연대는 공공기관 통폐합이 일방통행, 일사천리로 진행할 일이 아니라고 홍 시장의 행보와 날을 세웠다.

시 의회에 대해 집행부의 일방독주를 견제하고 당사자와 시민사회의 의견을 반영,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 의회가 의원 발의로 조급하게 처리하는 등 ‘거수기’, ‘들러리’를 자처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연대 관계자는 “시 의회가 조급한 조례개정으로 행정적·사회적으로 훗날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해서는 안 된다”며 “시를 대리하는 졸속입법이 아닌 집행부의 일방 독주 견제와 심도 있는 논의 과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공기관 통폐합 관련 7개 조례는 시 의회 상임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22일 본회의에서 처리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