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지난 2020년 3월 북한의 조선중앙TV가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현지 지도했다고 보도한 포병부대들의 포사격 대항 경기의 모습. 연합 자료사진
북한이 19일 오후에 서해상 해상완충구역으로 또 포격 도발을 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이 이날 낮 12시 30분 황해남도 연안군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발사한 100여 발의 포병 사격을 관측해 조치했다고 밝혔다.

낙탄 지점은 9·19 합의에 따른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완충구역 이내였으며 우리 영해로의 낙탄은 없었다.

군은 북한의 포병사격에 대해 9·19 군사합의 위반 및 즉각 도발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경고통신을 수 차례 실시했다.

합참은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사격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며 이러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은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로 엄중 경고하며 즉각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8일 오후 10시부터 동·서해 2곳에서 해상완충구역으로 250여 발 포격을 가했고 지난 14일에는 오전 1시 20분께 오후 5시 총 5곳에서 동·서해 완충구역으로 총 560발 넘는 포격을 벌여 9·19 군사합의를 위반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