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면 등 10개면 '안전 무방비'…포항시 "방공호 설치 대책 마련"

2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연합

포항 군부대 등 군사시설이 밀집된 지역에 공습경보 및 전시상황 시 주민들이 대피할 수 있는 방공호 등 대피시설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2일 울릉도에 공습경보가 발령되면서 포항시에도 대피시설 위치를 묻는 시민들의 문의 전화가 쇄도한 것으로 알려져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1분께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것을 포착했고 이 중 한 발은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 공해상 부근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우리 공해상에 떨어진 탄도미사일 한 발이 울릉도 방면으로 향하면서 이날 오전 8시 55분을 기해 울릉도 전역에 공습경보가 발령됐다.

울릉도에 공습경보 당시 상황파악 및 대피소 위치·안내 등 후속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일부 지역에서는 공습경보 사이렌이 울리지 않아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혼란을 겪었다.

이에 포항시는 지역 내 설치된 민방위 경보시설과 주민대피 시설에 대한 긴급 점검에 나섰다.

민방위 대피시설은 전쟁 등 재난 발생 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 지원으로 설치 또는 공공용으로 지정한 지하 대피소를 말한다.

포항시에 따르면 29개의 읍면동(4읍·10면·15동)에 총 118곳의 주민대피 시설이 마련돼 있다.

하지만, 장기면과 동해면, 호미곶면, 대송면, 송라면, 기계면, 기북면, 죽장면, 신광면, 청하면 등 총 10곳에는 방공호 등 대피 시설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면 단위에는 민방위 주민대피 시설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장기면과 동해면에는 군부대 등 군사 시설이 위치해 있어 전시 상황 시 적의 우선 타격 목표 지점으로 꼽히지만, 대피 시설이 없어 포항시가 주민들의 안전을 무방비 상태로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 민방위 대피 시설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시민들도 많아 시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여론도 높다.

포항시 관계자는 “앞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면 대비시설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주로 면 지역에는 지하 건물이 없어 방공호를 지어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아 설치하지 못하고 있다. 또 단위 면적당 인구가 적어 현실상 어려움이 많다”고 해명했다.

유병탁 기자
유병탁 yu1697@kyongbuk.com

포항 남구지역, 교육, 교통, 군부대,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