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체제도 관장하는 중앙정부가 걸림돌 돼선 안돼" 비판

대구공무원노동조합 심볼.

속보=행정안전부의 교육파견 인원 결정(경북일보 12월 28일 자 4면 보도)과 관련해 대구공무원노동조합(이하 대공노)은 27일 논평을 통해 “대구시의 한시 기구 설치는 정당한 것이며 (행안부의)보복성 행정은 저급한 중앙정부의 민낯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강한 반발을 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제도를 관장하는 중앙정부가 오히려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우려했다.

행정안전부는 대구시의 3·4급 교육파견 대상자 6명에 대해 2명만 가능하도록 공문을 보내왔다.

대공노는 행안부의 치졸함과 옹졸함은 이미 지자체마다 직접적인 경험과 함께 잘 알려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대공노는 “이번 대구시의 경우 한시 기구의 조직에 불만을 품고 벌인 소심하기 짝이 없는 행태에 불과하다”면서 “지방직 공무원 노동자들은 국가직에 비해 승진에 절대적으로 불리하며, 이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한 절박한 노력을 이토록 짓밟는 것은 도무지 이해도, 용서도 되지 않는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공노는 “지방자치제도의 올바른 정착과 지역균형 발전의 걸림돌이 되길 자처하는 행안부의 치졸한 갑질 놀음을 강력히 규탄하며, 대구시가 요청한 교육파견 인원에 대해 그대로 수용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상급단체인 한국노총 및 공무원연맹과 함께 이러한 비정상적인 행태를 반드시 바로잡을 것 임을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