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국방부, 3월 MOU 예정
칠곡·영천·군위·의성·상주 '경합'
후적지 4차 산업 거점 조정 기대

홍준표 대구시장(가운데)이 16일 관련 실국으로부터 주요 현안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구시가 대구 도심 군부대 이전지 최적 후보지 결정을 올해 상반기 중으로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군부대 이전을 위한 대구시와 국방부의 MOU(업무협약)체결은 오는 3월 중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16일 오후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관련 실국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군부대 이전 유치를 위해 경북 칠곡, 영천, 군위, 의성, 상주 등 5개 시군이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대구시는 이달 중으로 군관협의체를 개최하고 MOU 체결을 협의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군의 작전성 등을 검토 민군 상생 협력을 위한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특히 군부대 이전 최적 후보지 선정은 군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와 관군 협의체를 통해 공동분석을 통해 민군 복합타운이나 밀리터리 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연계해 군부대 이전 종합계획을 위한 용역 추진도 주목을 받고 있다. 8억6000만원의 예산으로 추진되는 이 용역은 2024년 2월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전 후적지에는 R&D와 IT, 헬스, 문화 등 4차 산업의 거점으로 조성하고, 시민 편의 공간 조성에 따른 양여부지 개발 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대구시는 국방부의 작전성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이전 대상지가 결정되면 기부대양여와 관련한 최종 이전 협의 요청서를 국방부에 전달하게 된다.

이후 국방부는 국유재산 처분에 관련된 사항과 사업성 등을 검토해 이전 관련 합의각서와 기부대양여 합의 각서를 체결해 기획재정부에 제출한다. 대구시는 국방부와 합의각서 작성에 이어 국방부에 건의하는 시기를 올해 12월로 계획하고 있다.

윤영대 대구시 군사시설이전단장은 “군부대 이전을 위한 MOU체결은 오는 3월중, 1/4분기안에 하기로 이미 국방부가 동의한 상태이며, 최적 후보지 결정은 전반기 중으로 하는 것을 대구시는 목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